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선행연구 10
3. 연구 범위 및 방법 13
II. 초등학생용 일본어 교재의 구성 체제 22
1. 전체 구성 22
1.1. 구성의 체계성 22
1.2. 구성의 다양성 25
1.3. 삽화의 참신성 27
2. 단원 구성 29
2.1. 구성의 효율성 29
2.2. 수준의 적절성 33
2.3. 내용의 정확성 36
III. 초등학생용 일본어 교재의 내용 체계 40
1. 언어 기능적 측면에서의 분석 40
1.1. 듣기 40
1.2. 말하기 48
1.3. 읽기 54
1.4. 쓰기 60
2. 언어 재료적 측면에서의 분석 64
2.1. 발음 64
2.2. 어휘 68
2.3. 문화 72
IV. 결론 75
1. 결론 75
2. 초등학생용 일본어 교재 개발을 위한 제언 78
참고문헌 80
日文抄録 83
〈표 1〉 분석 대상 교재 4종 14
〈표 2〉 김동은(2009)의 초등학교 중국어 교재 분석 모형 15
〈표 3〉 2007 교육과정 생활일본어 교육내용 17
〈표 4〉 2009 초등학교 영어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18
〈표 5〉 초등학생용 일본어 교재의 내용 체계 분석 모형 20
〈표 6〉 교재별 구성 23
〈표 7〉 교재별 시청각 자료 및 부록 25
〈표 8〉 교재별 단원내부 구성 30
〈표 9〉 듣기의 ①항목에 대한 평가표 41
〈표 10〉 듣기의 ②항목에 대한 평가표 43
〈표 11〉 듣기의 ③항목에 대한 평가표 44
〈표 12〉 듣기의 ④항목에 대한 평가표 45
〈표 13〉 듣기의 ⑤항목에 대한 평가표 47
〈표 14〉 교재별 듣기 항목의 종합 평가표 47
〈표 15〉 말하기의 ①항목에 대한 평가표 49
〈표 16〉 말하기의 ②항목에 대한 평가표 50
〈표 17〉 말하기의 ③항목에 대한 평가표 51
〈표 18〉 말하기의 ④항목에 대한 평가표 52
〈표 19〉 말하기의 ⑤항목에 대한 평가표 53
〈표 20〉 교재별 말하기 항목의 종합 평가표 54
〈표 21〉 읽기의 ①항목에 대한 평가표 56
〈표 22〉 읽기의 ②항목에 대한 평가표 57
〈표 23〉 읽기의 ③항목에 대한 평가표 59
〈표 24〉 교재별 읽기 항목의 종합 평가표 59
〈표 25〉 쓰기의 ①항목에 대한 평가표 61
〈표 26〉 쓰기의 ②항목에 대한 평가표 62
〈표 27〉 쓰기의 ③항목에 대한 평가표 63
〈표 28〉 교재별 쓰기 항목의 종합 평가표 63
〈표 29〉 발음의 ①항목에 대한 평가표 64
〈표 30〉 '현대 가나 표기법'의 표기 기준 65
〈표 31〉 발음의 ②항목에 대한 평가표 66
〈표 32〉 발음의 ③항목에 대한 평가표 67
〈표 33〉 교재별 발음 항목의 종합 평가표 68
〈표 34〉 초등학교 교재의 어휘수 산출 기준 69
〈표 35〉 '단원별 신규 어휘수' 및 '총 어휘수' 70
〈표 36〉 어휘에 대한 평가표 71
〈표 37〉 문화의 ①항목에 대한 평가표 73
〈표 38〉 문화의 ②항목에 대한 평가표 74
〈표 39〉 교재별 문화 항목의 종합 평가표 74
〈그림 1〉 교재별 삽화 28
〈그림 2〉 A교재의 내용 33
〈그림 3〉 B교재의 내용 34
〈그림 4〉 C교재의 내용 35
〈그림 5〉 D교재의 내용 35
〈그림 6〉 A교재의 삽화 오류 36
〈그림 7〉 B교재의 대화체 오류 37
〈그림 8〉 C교재의 삽화 오류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