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1. 연구 목적 7
1.2. 선행 연구 9
1.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3
II. 한자어 습득 양상 분석을 위한 어휘 선정 15
2.1. 분석 대상 한자어 선정 15
가. 한자어 선정 대상 15
나. 한자어 선정 기준 17
다. 한자어 선정 결과 18
2.2. 대조 유형별 어휘 선정 21
(1) 동형동의어 목록 24
(2) 동형이의어 목록 25
(3) 완전이형동의어 목록 26
(4) 부분이형동의어 목록 26
(5) 역순어 목록 27
III. 중국인 학습자의 한자어 습득 양상 분석 28
3.1. 분석 방법 28
3.1.1. 분석 도구 28
3.1.2. 분석 기준 31
3.2. 대조 유형별 습득 양상 분리 32
3.2.1. 동형동의어 35
3.2.2. 동형이의어 39
3.2.3. 완전이형동의어 42
3.2.4. 부분이형동의어 46
3.2.5. 역순어 49
3.3. 논의 및 시사점 52
IV. 중국인 학습자들를 위한 한자어 지도 방안 54
4.1. 중국어 발음을 활용한 한자어 독음 숙지 55
4.2. 조어력을 활용한 어휘 확장 59
4.3. 오류 수정을 통한 한자어 교육 62
4.4. 중국어 병기를 이용한 한자어 어휘 교육 65
V. 결론 69
참고 문헌 71
부록 76
〈부록 1〉 한국어 교재와 TOPIK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한자어 목록 76
〈부록 2〉 한국어 교재와 TOPIK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어휘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한자어 목록 81
Abstract 84
〈표 1〉 한자어 어휘 분류 22
〈표 2〉 한자어 유형별 한자어 비율 28
〈표 3〉 분석 도구의 예시 문항 30
〈표 4〉 오류 원인에 따른 오류 유형표 31
〈표 5〉 한자 유형별 정답률과 오답률 33
〈표 6〉 오류 원인에 따른 유형별 한자어 오류율 34
〈표 7〉 동형동의어 유형별 오류율 35
〈표 8〉 동형이의어 유형별 오류율 39
〈표 9〉 완전이형동의어 유형별 오류율 43
〈표 10〉 부분이형동의어 유형별 오류율 46
〈표 11〉 역순어 유형별 오류율 50
〈표 12〉 한국어와 중국어의 어두 대응 55
〈표 13〉 한국어와 중국어의 어중 대응 56
〈표 14〉 한국어와 중국어의 어말 대응 57
〈표 15〉 조어력이 높은 한자 목록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