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가시설 요양보호사들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이와 관련된 문제점을 도출하고,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부정적 영향 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질 높은 노인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1969년 Smith,Kendoll과 Hullin에 의해 개발된 JDI척도를 이수진(1993)과 이영숙(200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재가시설의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사전 전화 협조를 얻어 직접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현장에서 설문조사를 하였고 설문지는 총 260부를 배포하여 253부를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였다.
첫째, 연구대상 재가시설 요양보호사의 일반적인 특성 및 근무환경 특성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재가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재가시설 요양보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근무환경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먼저 직무만족 하위요인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근무환경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과 F 검증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 다중비교를 위한 사후검증으로 Scheffé 검증(p〈.05)을 실시하였다, 조사 절차를 거쳐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가시설 요양보호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요양보호사는 50대 이상의 기혼 여성으로서 중졸 또는 고졸의 학력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종교는 기독교, 경제적 생활상태가 중하가 많고 경제적 이유로 요양보호사 직업을 선택한 사람들이다.
둘째, 요양보호사의 근무환경 특성을 살펴본 결과 방문요양보호사는 거의 대부분 시간제로 일하면서 2명 정도의 노인을 케어하고 있고, 주 업무는 일상생활지원이며, 보수수준은 대체로 만족하고, 사회보장보험에 가입하였다.
셋째, 요양보호사 직무만족도 평균점수는 3.47로서 이론적 중앙치(3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방문요양 보호사의 직무만족도는 보통보다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업무, 보수, 동료, 감독, 직업안정성, 이직 등 직무만족도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변수별 만족도 순위를 파악한 결과 1순위는 동료, 다음은 업무, 직업안정성, 감독, 보수, 이직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이직은 가장 낮은 순위로 나타났다. 이는 동료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고 이직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다는 것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