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선행연구 13
1) 기독교 프로그램이 자아정체감에 끼친 영향 연구 논문 13
2) 학년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연구에 관한 논문 15
2. 청소년 이해 15
1) 발달적 측면에서의 청소년 이해 15
2) 선교적 측면에서의 청소년 이해 22
3) 신앙적 측면에서의 청소년 이해 23
3. 학원선교 25
1) 학원선교의 의미와 중요성 25
2) 학원선교의 필요성 27
3) 학원선교의 유형 30
4. 학교사회복지 46
1)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46
2) 학교사회복지와 자아정체성 52
3) 학교사회복지와 학원선교 53
III. 연구방법 55
1. 연구대상 55
2. 측정도구 55
3. 자료수집 56
4. 자료분석 56
IV. 연구결과 57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차이 57
1) 연구대상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표IV-1〉과 같다. 57
2) 청소년의 학년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검증 58
3) 청소년의 학교유형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검증 59
4) 청소년의 종교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검증 61
5) 청소년의 신앙생활 이유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검증 62
6) 청소년의 종교출석 시작시기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검증 63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차이 65
1) 청소년의 학년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차이검증 65
2) 청소년의 종교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차이검증 66
3) 청소년의 신앙생활 이유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차이검증 67
4) 청소년의 종교출석 시작시기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차이검증 68
5) 청소년의 학교유형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차이검증 70
3.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간의 상관관계 71
V.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8
Abstract 80
부록 83
〈표 II-1〉 선행연구 1 13
〈표 II-2〉 선행연구 2 14
〈표 II-3〉 선행연구 3 15
〈표 II-4〉 포상제 활동영역과 유형 40
〈표 II-5〉 포상제 활동시간 41
〈표 II-6〉 2012년 두드림 프로그램 운영안 44
〈표 II-7〉 2012년 사랑나눔 프로그램 운영안 45
〈표 III-1〉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의 하위영역 및 소속문항번호 55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7
〈표 IV-2〉 청소년의 학년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관계 58
〈표 IV-3〉 청소년의 학교유형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60
〈표 IV-4〉 청소년의 종교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관계 61
〈표 IV-5〉 청소년의 신앙생활 이유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관계 62
〈표 IV-6〉 청소년의 종교출석 시작시기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64
〈표 IV-7〉 청소년의 학년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관계 65
〈표 IV-8〉 청소년의 종교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관계 66
〈표 IV-9〉 청소년의 신앙생활 이유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관계 67
〈표 IV-10〉 청소년의 종교출석 시작시기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차이 69
〈표 IV-11〉 청소년의 학교유형에 따른 학내 선교활동 만족도의 차이 70
〈표 IV-12〉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학내 선교활동간의 적률상관계수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