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94년부터 2014년까지 기본간호실습 교육방법과 관련된 국내 간호연구 학술지를 분석하여 기본간호실습에 활용되는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학습성과에 적합한 실습교육방법을 분석하여 기본간호실습 교육 연구의 점진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문헌고찰연구이다.
연구대상 논문은 ‘기본간호’, ‘기본간호실습’, ‘기본간호 실습교육’ 등을 주제어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회도서관, 한국학술정보, 한국간호과학회 소속 학술지 등에서 검색한 28편의 문헌이다. 선정된 논문은 연도별, 학술지 분야별, 기본간호 학습목표와 실습교육방법, 학습성과에 따라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를 보면 기본간호학회지 18편(64.3%)으로 가장 많았고, 연구설계는 실험연구 21편(75.0%), 서술적 연구 7편(25.0%), 실험연구 중 유사실험연구 15편(53.6%)이었다.
둘째, 기본간호학 학습목표 대분류에 따라 분류한 결과 안전요구 27건(23.7%)으로 가장 많았으며 건강사정이 24건(21.1%)이었다.
셋째, 기본간호학 학습목표에 따른 중분류 실습영역을 살펴보면 안전요구 중 무균법이 22건(19.3%)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기본간호 실습영역별 실습교육방법을 복수응답으로 분석한 결과, 실습실 개방이 46건으로 가장 많았고 동영상 사용이 43건, 자율학습 41건, 표준화 환자 이용이 37건이었다.
다섯째, 실습교육방법에 따른 학습성과를 살펴보면 시뮬레이션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었으며 기본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 역량에 가장 많이 활용된 교육방법은 표준화 환자 이용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1. 기본간호 실습교육은 간호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 중요한 학습 이므로 학습목표, 실습영역 및 학습성과 등 모든 분야에서 다양 한 연구가 이루어져한다.
2. 기본간호 실습영역에 따른 효과적인 실습교육방법을 알기 위해 계속적인 반복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