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실습관련 특성을 파악하고, 기본간호실습에 사용한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와 자기주도성을 분석하여 기본간호실습 학습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기본간호실습을 수강하고 있는 2학년 125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15일부터 9월 30일까지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 자기주도성, 학습만족도 측정도구를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PASW statistic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와 자기주도성 및 학습만족도는 평균 및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와 자기주도성 및 학습만족도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 분석은 scheffe's test를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기본간호실습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 평균은 3.77점, 자기주도성 평균은 3.49점, 학습만족도 평균은 3.98점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는 간호학에 대한 만족도(F=4.37, p=.015), 실습학생간의 관계(F=10.93, p〈.001), 실습수업 흥미정도(F=3.97, p=.021), 자율실습에 대한 태도(F=3.54, p=.017)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은 간호학과 입학동기(F= 6.84, p=.002), 간호학에 대한 만족도(F=14.13, p〈.001), 실습수업 흥미정도(F=8.30, p〈.001), 기본간호 실습 성적(F=0.68, p=.01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는 간호학과 입학동기(F=4.40, p=.014), 간호학에 대한 만족도(F=7.45, p= .001), 실습학생간의 관계(F=11.17, p〈.001), 실습수업 흥미정도(F=4.46, p=.014), 자율실습실 사용시간(F=3.30, p=.040), 자율실습에 대한 태도(F=3.38, p=.02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기본간호실습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반적 특성에서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변수들과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 자기주도성으로 회귀분석한 결과, 간호학과 입학동기(t=2.00, p=.048)와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t=7.48, p〈.001)에서 유의미한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48.8%의 설명력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1. 기본간호실습의 공정한 평가를 위해 실습평가시 동영상을 촬영한 후 체크리스트 평가도구와 병행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2. 동영상을 병행한 평가방법과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평가방법이 기본간호실습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