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목적 10
3. 용어정의 11
1) 기본간호실습 11
2) 학습만족도 11
3) 평가만족도 12
4) 자기주도성 13
II. 문헌고찰 14
1. 기본간호 실습교육 14
2. 학습만족도 16
III. 연구방법 19
1. 연구설계 19
2. 연구대상 19
3. 윤리적 고려 19
4. 연구도구 20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
2) 평가만족도 측정도구 20
3) 자기주도성 측정도구 20
4) 학습만족도 측정도구 21
5. 연구진행절차 22
6. 자료분석방법 22
7. 연구의 제한점 23
IV. 연구결과 24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2. 대상자의 평가만족도, 자기주도성 및 학습만족도 정도 26
2-1. 대상자의 평가만족도 정도 26
2-2. 대상자의 자기주도성 정도 28
2-3. 대상자의 학습만족도 정도 31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가만족도 자기주도 및 학습만족도 차이 33
3-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가만족도 차이 33
3-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 차이 35
3-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 차이 37
4. 대상자의 평가만족도, 자기주도성, 학습만족도간의 상관관계 39
5. 대상자의 기본간호실습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
V. 논의 43
VI.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6
부록 58
부록 1. 체크리스트 평가만족도 59
부록 2. 학습만족도 60
부록 3. 학습 관련 자기주도성 61
부록 4. 일반적 특성 63
표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2-1. 대상자의 평가만족도 정도 27
표 2-2. 대상자의 자기주도성 정도 29
표 2-3. 대상자의 학습만족도 정도 32
표 3-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가만족도 차이 34
표 3-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성 차이 36
표 3-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만족도 차이 38
표 4. 대상자의 평가만족도, 자기주도성, 학습만족도간의 상관관계 40
표 5. 대상자의 기본간호실습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