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배경 7
제2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제2장 본론 12
제1절 선행연구 12
제2절 군 홍보매체의 이론적 고찰 16
1. 군(軍) 홍보의 의미 16
2. 군(軍) 미디어 운영 환경 18
3. 군(軍) 홍보활동 20
제3절 연구문제 및 방법 22
1. 연구문제 22
2. 연구방법 23
제4절 연구결과 26
1. 국군방송TV(KFN) 운영 분석 26
2. 타 방송 사례 비교 분석 45
3. 국군방송TV 활용방안 59
제3장 결론 73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73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2
표1. 최근 4년간 매체별 이용률 현황 18
표2. SNS 이용기기 사용 현황(복수응답) 19
표3. 스마트폰 이용 서비스 현황-커뮤니케이션(복수응답) 19
표4. 국방홍보원 업무체계도 27
표5. 시청 가능 가구수 비교 29
표6. 국군방송TV 편성비율 31
표7. 국방IPTV 설치기준 31
표8. 국방IPTV 운영 관련 각 기관 및 부서 기능 32
표9. 장병 국군방송TV시청시간·횟수·수단 조사결과 35
표10. 일반인 국군방송TV 시청 계기·시간·장소·수단 조사결과 37
표11. 국방홍보원 홍보예산 편성 42
표12. 방송사별 제작원 편성안 42
표13. 방송사별 주관기관 및 편성분야 43
표14. 방송사별 최근 5년간 시청률 43
표15. EBS 채널별 편성내용 48
표16. AFN 운영채널 현황 52
표17. KTV 역량강화를 위한 5개년 과제 57
표18. KTV의 IPTV 콘텐츠 확대 전략 57
표19. KTV의 OSMU(One - source, Multi - use) 전략 58
표20. 자료형 방송 수업과 모델형 방송 학습의 비교 62
표21. 장병 정신교육 모델(안) 63
표22. 정보처리 시스템(안) 67
표23. 위기관리 시스템(안) 67
표24. 단계별 정책홍보 추진 과정 70
표25. 국방홍보원 매체별 시청자 맞춤형 콘텐츠 개발(안) 71
그림1. 뉴미디어의 등장과 스마트 미디어 사용 현황 19
그림2. 국군방송TV 방송개념도 26
그림3. AFRTS 위성구성 및 네트워크 현황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