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포털에 빈번히 노출되는 패션 화보 뉴스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포털을 매일 한 번 이상 방문하고 패션 화보 뉴스에 노출된 적이 있는 20대 이상 남녀 21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거쳤다.
먼저 수용자의 인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패션 화보 뉴스 접속 동기는 포털 이용 중 우연히 발견하거나 인기 기사라 궁금해 접속하는 정도가 가장 높았고, 패션 화보 뉴스가 미치는 의식 효과는 트렌드와 연관 있다고 느끼는 척도가 높았다. 또한 패션 화보 뉴스의 기사 유형을 연예인을 패셔너블하게 이미지화한 패션 기사와 연예인으로 패션 제품을 잘 부각한 광고성 기사라고 주로 인식했고 화보를 볼 때 주목하는 구성요소는 패션, 헤어 메이크업, 연예인, 브랜드 순이었다. 세부적인 패션 주목 요소는 일상 패션 적용도와 시즌 트렌드, 연예인과 패션 스타일과의 조화 등으로 내용적인 면과 실용적인 면에 고루 주목했다. 더불어 패션 화보 뉴스를 볼 때 잡지명보다는 브랜드명을 인식하는 정도가 높아 뉴스 제작 주체인 잡지의 주목도는 미미했다.
수용자는 패션 화보 뉴스를 통해 스타일링 감각과 트렌드 정보, 쇼핑 정보 등 패션 정보에 관한 향상도를 보였으며 브랜드에 관해서는 인지도와 호감도가 높아져 구매로 이어지는 브랜드 홍보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특성·패션화보 주목 정도·패션 화보 정보 향상 요소·패션 브랜드 인지 및 호감도를 통한 계층간 회귀분석 결과 패션 화보 뉴스의 노출이 수용자의 브랜드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