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7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문헌 검토 9
제1절 패션 화보에 관한 논의 9
1. 패션 화보의 특성 9
2. 포털 내 패션 화보 뉴스의 특징 11
제2절 패션 화보 뉴스에 관한 이론적 논의 15
1. 이용과 충족 이론 15
2. 의제 설정 효과 16
3. 유명인 보증 광고 효과 및 조화 가설 17
제3장 연구 문제 18
제4장 연구 방법 19
제1절 연구 대상 19
제2절 설문 구성과 절차 19
제3절 변인 정의 및 설명 19
제5장 연구 결과 22
제1절 분석 대상의 기술적 통계 결과 22
제2절 포털의 패션 화보 뉴스에 대한 수용자 인식 결과 25
1. 접속 동기 및 방식 결과 25
2. 효과에 대한 인식 결과 26
3. 기사 유형 인식 결과 27
4. 구성요소 주목도 분석 결과 28
5. 잡지 및 브랜드 인식 결과 30
제3절 패션 화보 뉴스 노출 후 태도 및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 33
1. 태도 변화 분석 결과 33
2. 수용자의 브랜드 구매욕구에 미치는 영향 35
제6장 결론 38
제1절 주요 결과 요약 38
제2절 함의 및 한계 41
부록 - 설문지 43
참고 문헌 58
ABSTRACT 61
〈표 1〉 개인 특성 20
〈표 2〉 패션 화보 이용 행태 및 인식 유형 21
〈표 3〉 패션 화보 뉴스 노출 후 영향 21
〈표 4〉 수용자 특성 22
〈표 5〉 패션·패션 뉴스·연예 뉴스 관심도 23
〈표 6〉 패션 화보 뉴스의 인기 댓글 신뢰도 및 영향도 24
〈표 7〉 패션 화보 뉴스의 제목 선호도 24
〈표 8〉 패션 화보 뉴스의 접속 동기 및 방식 25
〈표 9〉 패션 화보 뉴스의 효과에 대한 인식 27
〈표 10〉 패션 화보 뉴스의 기사 인식 유형 28
〈표 11〉 패션 화보 뉴스의 구성요소 주목도 29
〈표 12〉 패션 화보 내 패션스타일 주목 요소 30
〈표 13〉 패션 화보 뉴스의 잡지명 인식 유형 31
〈표 14〉 패션 화보 뉴스의 브랜드 인지 정도 31
〈표 15〉 패션 화보 뉴스의 브랜드 인식 유형 32
〈표 16〉 패션 화보 노출 후 태도변화 분석(1) 33
〈표 17〉 패션 화보 노출 후 태도변화 분석(2) 34
〈표 18〉 패션 화보 뉴스 노출 후 브랜드 구매 욕구 예측을 위한 계층간 회귀분석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