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14년 1월부터 시작해서 2014년 9월 현재 200여명이 접수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희망브릿지 사업과 관련하여 효과적인 자원동원 전략과 바람직한 기부문화 활성에 도움을 주고자 시작되었다.
이 연구는 기부자 개개인의 기부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인 기부동기와 기관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고, 또한 개개인의 기부관여도에 따라 메시지 유형을 차별화함으로써 기부자의 신념과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데 효율적인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고자 시도했다.
기부자들의 기부의사 제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이 연구는 기부관여도와 심리적인 요인(기부동기, 기관에 대한 태도), 메시지 소구유형을 변인으로 연구를 하였다. 분석결과 기부동기는 기부관여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부관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모두 일관되게 감성적 소구에 따른 기부의사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연구 가설은 일부만 채택되었다. 최종적인 기부의사와 심리적 요인(기부관여도, 기부동기, 기관에 대한 태도)을 비교한 결과, 기부자의 기부관여도와 기부 동기, 기관에 대한 태도가 최종기부의사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시사했다.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최종적인 기부의사 차이를 비교한 결과, 대체적으로 연령의 경우 높을수록 최종 기부의사가 긍정적인 비율이 높았으며 직업에서는 자영업자와 회사, 주부, 공무원의 최종 기부의사가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