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목적 및 배경 7
제2절 논문의 구성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10
제1절 PR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존 논의 10
제2절 국내 기업의 CSR 현황 15
1. CSR 개념 및 기존 연구 15
2. 국내 기업의 CSR 활동 및 유형 19
제3절 공기업과 PR 21
1. 공기업의 정의와 특성 21
2. 공기업 PR 22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 문제 27
제2절 연구 방법 : 심층 인터뷰 30
제4장 연구 결과 34
제1절 국내 공기업 PR 실무자들의 PR 인식 34
1. 국내 공기업 실무자들이 인식하는 PR의 역할과 현황 34
2. 공기업 PR의 전문성 39
3. 공기업 PR의 효과와 한계 43
제2절 국내 공기업 PR 실무자들의 CSR 인식 48
제3절 공기업 PR의 이상적인 역할과 추구 방향 57
1. 공기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며 PR을 통해 고객과의 신뢰회복에 노력 57
2. 시민(고객)들을 위한 좋은 정책으로 사회적 책임과 역할 실현, PR의 적극적인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역할 확대 58
3. 공기업의 효과적인 CSR 활동 : 고유 사업과 연계된 CSR 활동 발굴 및 주력 62
4. 공기업 PR 실무자의 전문성 보완 필요 64
5. 공기업 기관장의 PR에 대한 지지와 관심, 이를 제도화하는 노력 필요 66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 결론 및 함의 6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5
참고문헌 77
부록_인터뷰 참여 동의서 84
ABSTRACT 85
〈표 1〉 연구 참여자 정보 32
〈표 2〉 본 연구 및 기존 연구에서 나타난 실무자들의 공기업과 사기업의 PR 및 CSR 인식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