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구성과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지속가능경영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2.1.1. 지속가능경영 개념 및 연구의 흐름 15
2.1.2. 지속가능경영의 구성요소 20
2.2. 혁신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4
2.2.1. 혁신성의 개념 및 연구의 흐름 24
2.3. 경영성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26
2.3.1. 경영성과의 개념 및 연구의 흐름 26
제3장 실증적 연구방법 29
3.1. 연구모형 29
3.2. 연구 가설 도출 30
3.2.1. 지속가능경영활동과 혁신성의 관계 30
3.2.2. 혁신성과 경영성과의 관계 32
3.3. 자료수집 및 설문지의 구성 34
3.4.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제4장 분석 결과 38
4.1. 표본의 특성 38
4.2. 측정변수의 분석 41
4.2.1.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 41
4.2.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43
4.2.3.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46
4.3. 회귀분석에 의한 가설검증 48
4.3.1. 연구가설의 검증 및 논의 48
제5장 결론 및 토의 53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3
5.2.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연구방향 54
참고문헌 56
부록 64
[표 1.1] 연구의 구성과 방법 14
[표 2.1]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16
[표 2.2] 지속가능경영의 정의 19
[표 3.1] 설문지의 구성 35
[표 3.2] 요인별 측정변수 37
[표 4.1] 표본의 구성 38
[표 4.2]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 분석결과 42
[표 4.3] 지속가능경영활동의 요인분석 결과 44
[표 4.4] 혁신성의 요인분석 결과 45
[표 4.5] 경영성과의 요인분석 결과 45
[표 4.6] 상관관계 분석결과 47
[표 4.7] 지속가능경영활동과 혁신성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49
[표 4.8] 혁신성과 경영성과의 다중 회귀분석 결과 51
[그림 2.1] 기업 존재 이유의 변천과정 20
[그림 3.1] 연구 모형 29
[그림 4.1] 연구모형의 실증연구결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