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8
3.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선행 연구 10
2. 다문화 교육의 접근 방법 12
3. 정체성과 문화 14
III.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기간 및 절차 18
3. 자료 수집 18
가. 참여 관찰 및 기록 18
나. 심층 면담 19
다. 기타 자료 19
4. 자료의 분석 및 해석 20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21
IV. 프로젝트 활동에 따른 수업의 실제 22
1. 준비단계 22
2. 시작단계 23
가. 주제 발현 24
나. 브레인스토밍 - 유목화 및 표제 붙이기 - 주제망 구성 25
다. 학습 활동 계획표 및 질문 목록 작성하기 25
3. 전개단계 26
4. 마무리 단계 29
V. 〈애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정체성 형성 30
1. 감정표출 및 행동 방식의 변화와 다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 형성 31
1-1. 〈애코〉 프로젝트를 통하여 다양하며 변하는 맥락 속에서 적응 행위 양식을 발달시킴으로써 감정 표출 및 행동 방식이 변화하였다. 31
1-2. 〈애코〉 프로젝트의 상징화주기를 통하여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맥락 속에서 실재적인 문화지식을 가짐으로써 다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형성되었다. 46
2. 문화와 인종의 차이를 넘어선 긍정적이며 올바른 자아상 정립 55
2-1. 〈애코〉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훌륭한 인물의 삶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문화와 인종의 차이에 따른 부정적인 자아상에서 벗어났다. 55
2-2. 〈애코〉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시제의 연속성과 일관성을 인식하며 진정한 자아를 찾아봄으로써 긍정적인 자아상을 정립하였다. 61
VI. 논의 80
VII. 결론 및 제언 83
1. 결론 83
2. 제언 84
참고문헌 86
Abstract 88
(표 IV-1) 〈애코〉 프로젝트 학습 활동표 26
(표 V-1)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는 놀이 방법 38
(표 V-2) 문제 상황의 글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