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방법 및 범위 17
제2장 이론적 고찰 19
2.1.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19
2.1.1. 문화예술교육 배경과 개념 19
2.1.2. 문화예술교육 정책 21
(1)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이 21
(2) 문화예술교육 정책 범위 25
2.1.3. 소외계층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27
(1) 소외계층 문화예술정책 27
(2) 소외계층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사업 28
2.2. 거버넌스의 이해 33
2.2.1. 등장배경 및 개념 33
2.2.2. 특성과 형성 요소 38
2.3. 문화예술교육과 거버넌스 47
2.3.1. 문화예술교육 거버넌스 형성 요소 48
(1) 문화예술교육 이해관계자 48
(2) 문화예술교육 파트너십 49
(3)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52
2.3.2. 소외계층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거버넌스 형성 단계 60
제3장 세종문화회관 꿈나무오케스트라 사례분석 68
3.1. 현황 68
3.1.1. 사례 선정 배경 및 연구방법 68
3.1.2.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사업 개요 70
(1) 추진배경 70
(2) 프로그램 및 운영 특성 73
(3) 운영 실적 및 성과 76
3.2.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거버넌스 80
3.2.1. 세종꿈나무 오케스트라 거버넌스 행위자 80
3.2.2. 세종꿈나무 오케스트라 거버넌스 형성 과정 85
3.2.3. 세종꿈나무 오케스트라 거버넌스 모형 95
3.3.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거버넌스 한계와 모형 제언 97
3.3.1.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거버넌스 한계 97
3.3.2. 거버넌스 모형 제언 99
제4장 결론 102
참고문헌 105
영문 요약 111
표 2-1. 국내 문화예술교육 주요 정책 22
표 2-2. 2007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계획 정책 과제 23
표 2-3. 2014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24
표 2-4. 연령·계층·문화향유 복합기준에 의한 문화예술교육 대상 구분 26
표 2-5. 저소득층 범위 28
표 2-6. 유·아동기/청소년기 문화예술교육 경험률 29
표 2-7. 문화예술 교육기관 이용률 30
표 2-8. 소외계층 아동·청소년 주요 문화예술교육 사업 31
표 2-9. 국가 및 기관별 민간파트너십 개념 43
표 2-10. 네트워킹 단계 54
표 2-11.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목적 60
표 2-12. 공공 민간 부문간 거버넌스 형성 요인 우선순위 61
표 3-1. 국내 장르별 공연 횟수 70
표 3-2. 국내 장르별 예술행사 관람률 71
표 3-3. 중앙부처 소외계층 문화예술지원 현황 73
표 3-4.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오케스트라 교육' 목적 75
표 3-5.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단원 및 참여센타 77
표 3-6.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나눔 공연 현황 78
표 3-7. 세종문화회관 공연시설 및 산하단체 현황 82
표 3-8. 2013 서울 지역아동센타 실태 현황 83
표 3-9. 2013 지역아동센타 경제상황별 이용아동현황 83
표 3-10. 2010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사업 지원 현황 86
그림 2-1. Rhodes의 거버넌스 35
그림 2-2. Rhodes의 거버넌스 특성 39
그림 2-3. Interactive 거버넌스 및 특성 40
그림 2-4. 거버넌스 모형 41
그림 2-5. 파트너십 형태 분류 45
그림 2-6. 예술교육의 외부효과 48
그림 2-7. 문화예술교육의 부처 간 협력 체계 51
그림 2-8. 영국 창의적 파트너십 정책 구축 단계 56
그림 2-9. 영국 창의적 파트너십 프로그램 운영 네트워크 57
그림 2-10. 영국 창의적 파트너십 조직구성 57
그림 2-11. Creative Partnership Network 58
그림 2-12. 호주교육청 파트너십 거버넌스 구축 단계 62
그림 2-13. 엘 시스테마 거버넌스 형성 과정 65
그림 3-1.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사업 확대 현황 77
그림 3-2. 사업주관자-지역아동센타 신뢰 형성 단계 87
그림 3-3.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사업 프레임 형성 88
그림 3-4.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서포터즈 확산 과정 90
그림 3-5.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교류 사진 93
그림 3-6.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교류 확산 과정 93
그림 3-7.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콘텐츠 및 운영방식 복제와 확장 과정 95
그림 3-8.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거버넌스 모형 96
그림 3-9.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지원운영구조 98
그림 3-10. 문화예술교육 운영방식 및 프로그램 분열 방식 100
그림 3-11.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효과적인 거버넌스 모형 제언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