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 유형이 개별 제품 수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소셜 미디어는 정보를 생산하고 교환하는 채널로 활용되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새로운 사회적 현상으로 부각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콘텐츠 산업 분야 중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산업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 유형을 정보 전달 기능과 관계 형성 기능으로 구분하였고, 이렇게 구분된 두 가지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 유형이 제품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2012년 9월 20일 기준의 앱애니가 제공하는 구글플래이 매출액 상위 150개의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게임을 표본으로 하였으며 이 자료를 토대로 이항 로지스틱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 전달을 위한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 형성을 위한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유형이 제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 연구 발전에 공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