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9
2. 연구방법 10
II. 일본 대중문화와 네오팝의 상호연관성 13
1. 신문화콘텐츠로서의 '오타쿠(御宅)' 문화 13
가. 오타쿠의 개념 13
나. 오타쿠 문화의 신문화콘텐츠로의 확산 19
다. 오타쿠 문화와 일본 현대미술의 연계 23
2. 일본 대중문화 속의 '가와이(可愛い)' 미학 25
3. 일본 전통문화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31
4. 일본 전통문화에 나타난 '모노노아와레(物の哀れ)' 38
5. 일본의 대중문화를 활용한 네오팝 42
III. 무라카미 다카시의 '수퍼플랫(Superflat)' 미학과 예술기업론 46
1. 무라카미 다카시와 일본문화의 관련성 46
가. 오타쿠 문화의 수용과 전략 46
나. 일본문화의 감성을 반영한 작품제작 49
2. '수퍼플랫' 미학의 정립 52
가. '수퍼플랫' 미학에 대한 미학적 관점 52
나. '수퍼플랫' 미학의 전개 57
(1) 만화적 캐릭터의 창조 57
(2) 피규어 프로젝트의 수행 62
3. 예술기업론 68
가. 무라카미의 예술기업론 68
나. 예술기업의 실천 75
IV. 결론 83
참고문헌 109
ABSTRACT 114
[도판 1] 오타쿠의 성지 '아키하바라'의 거리 풍경 91
[도판 2] 가츠시카 호쿠사이, 〈문어와 해녀〉, 1814 91
[도판 3] 애니메이션 〈모노노케 히메〉의 한 장면 92
[도판 4] 나라 요시토모의 소녀 캐릭터 92
[도판 5] 아이다 마코토, 〈Picture of Waterfall〉, 2007-2010 93
[도판 6] 〈히로폰짱〉의 원화 94
[도판 7] 무라카미 다카시, 〈And Then, And Then And Then And Then And Then(Blue)〉, 1996 94
[도판 8] 가노 산세츠, 〈설정수금도〉 병풍, 17세기 95
[도판 9] 소가 쇼하쿠, 〈운용도〉, 1763 95
[도판 10] 우타가와 구니요시, 〈오미 지방의 용감한 여인 오카네〉, 1831년경 96
[도판 11] 만화 『게게게의 기타로』 표지 96
[도판 12]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의 한 장면 97
[도판 13] '도라에몽' 캐릭터 97
[도판 14] '미키마우스' 캐릭터 98
[도판 15] 무라카미 다카시, 〈727-727〉, 2006 98
[도판 16] 무라카미 다카시, 〈탄탄보〉, 2001 99
[도판 17] 무라카미 다카시, 〈게로탄 ake 토하는 탄탄보〉, 2002 99
[도판 18] 무라카미 다카시, 〈탄탄보: 감은 눈으로도 볼 수 있는 불꽃과의 조우〉, 2013 100
[도판 19] 무라카미 다카시, 〈Such Cute Flowers〉, 2010 100
[도판 20] 무라카미 다카시, 〈카이카이〉와 〈키키〉, 2000-2005 101
[도판 21] 무라카미 다카시, 〈MPGMP, 1960→2011〉, 2011 101
[도판 22] 무라카미 다카시, 〈미스 코코〉, 1997 102
[도판 23] 무라카미 다카시, 〈히로폰〉, 1997 102
[도판 24] 무라카미 다카시, 〈나의 외로운 카우보이〉, 1998 103
[도판 25] 무라카미 다카시, 〈두 번째 미션 프로젝트 코코〉, 1999-2007 103
[도판 26] 무라카미 다카시, 〈이중나선역전〉, 2003-2004 104
[도판 27] 무라카미 다카시, 〈이노치〉, 2004 104
[도판 28] 무라카미 다카시, 〈타원형 부처〉, 2007-2010 105
[도판 29] 무라카미 다카시, 〈타원형 금동부처〉, 2007-2010 105
[도판 30] 『예술기업론』(2006, 幻冬舍)의 표지 106
[도판 31] Mr., 〈8.32 AM〉, 2008 106
[도판 32] 무라카미 다카시의 아트상품 107
[도판 33] 무라카미의 수퍼플랫 미술관 107
[도판 34] 루이비통 '무라카미 라인'의 멀티컬러 백 108
[도판 35] 무라카미 다카시와 마크 제이콥스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