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저소득 가정 및 저소득 가정의 아동·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5
2. 보드게임 18
3. 진로성숙도 20
4. 자아존중감 22
5. 진로성숙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절차 27
가. 진로보드게임 지도자 교육 27
나. 시험운영 27
다. 실험집단 진로보드게임 운영 27
3. 연구도구 28
가. 진로보드게임 28
나. 진로성숙도 검사 29
다. 자아존중감 검사 29
4.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30
가. 연구설계 30
나. 자료분석 31
IV. 연구결과 32
1. 사전검사의 동질성 검증 32
2. 사후검사 결과 34
3. 실험·통제 집단 간 차이 분석 36
V. 논의 및 결론 38
참고문헌 41
부록 49
1. 진로성숙도 검사지 (사전·사후검사) 51
2. 자아존중감 검사지 (사전·사후검사) 54
ABSTRACT 55
〈표1〉 연구 대상 26
〈표2〉 실험 설계 30
〈표3〉 진로성숙도 사전검사 집단 간 동질성 검증 32
〈표4〉 자아존중감 사전검사 집단 간 동질성 검증 33
〈표5〉 진로성숙도 사후검사 결과 34
〈표6〉 자아존중감 사후검사 결과 35
〈표7〉 집단 간 진로성숙도 차이 분석 36
〈표8〉 집단 간 자아존중감 차이 분석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