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부실과 위축을 극복하고 실기와 기능 전수 중심의 전통적 미술교육 개념을 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최근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공동체 미술교육이 논의되고 있다. 이에 국가차원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나 실제 학습자들에게 이해와 반응을 조사한 결과 학습의 동기부여가 다소 결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그에 따른 이론과 사례 연구도 미흡한 실정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학습자나 지역 주민들이 모두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진정한 미술교육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 보고 하나의 대안으로써 공동체 미술교육의 정착과 발전 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 미술의 활발한 도입을 위해 다양한 관점과 기준으로 공공미술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흐름을 고찰함으로써 공동체 미술의 가치 및 필요성을 탐구한다. 또한 국내 교육현장에서 시도된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사례들을 분석한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2013년 3월부터 2013년 9월까지 총 35회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고 그 중에서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벽화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연구에 기재하였다. 전 과정은 녹음하여 전사하고 매체의 순환과정에 대한 결과물은 사진으로 남겼으며 실행이 끝난 후에는 연구자가 기록한 일지를 바탕으로 수업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자료로 사용되었다.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벽화 프로젝트〉의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 대부분이 문제 해결과정에서 학습의 주제를 스스로 해석하고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었으며 교사는 학습의 조력자로서 역할을 담당해야 함을 인지할 수 있었다. 또한 공동체의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현대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긍정적인 삶의 효과도 누리게 되었다.
이처럼 공동체 미술은 개인 창작활동의 행위를 넘어 사회 정체성 형성과 집단적 유대감 그리고 상호 이해 및 존중을 통한 공통의 목표를 실천하는 의미 있는 교육이념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유사한 미술교육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활기찬 교육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