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7
3. 연구의 절차 18
1) 연구 장소 및 참여자의 선정 18
2) 연구의 진행 19
3) 자료의 수집 21
4) 참여 관찰일지 24
5) 자료의 분석 24
II. 공동체 미술의 이론적 고찰 25
1. 공공미술의 개념 25
2. 공공미술의 흐름에 따른 유형 28
1) 장소 속의 미술 31
2) 장소로서의 미술 33
3) 새로운 장르의 공공 미술과 공동체 미술 34
3. 공동체 미술의 역할 40
4. 공동체 미술의 교육적 가치 44
1) 삶을 반영한 통합적 접근 47
2)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 48
3) 자율적 학습 지향 50
4) 지역문화 환경 조성 50
III. 교육현장에서의 공동체 미술 사례 및 분석 53
1. 공동체 미술의 사례 조사 53
1) 마석이야기 53
2) 성미산 마을 공동체 숲과 놀자 60
3) 한산면 버스정류장 벽화 그리기 68
4) 산길 프로젝트 72
5) 씨~ㄱ 프로젝트 78
6) 미술놀이터 프로젝트 81
7) 푸른 꿈이 있는 학교 길 프로젝트 85
2. 공동체 미술교육의 사례분석 87
1) 공동체 미술교육 사례의 유형 87
2) 공동체 미술교육 사례의 특징 92
IV. 연구의 실행 100
1.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개 101
1) 모둠구성 103
2) 커뮤니티구성 103
3) 주제설정 104
4) 토의 104
5) 의견수렴 105
6) 표현 및 설치 105
7) 전시 및 참여 106
8) 발표 및 감상 106
2. 공동체 미술 교수학습의 실제 107
1)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페인트 벽화 107
2)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콜라주 벽화 110
3)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아크릴 벽화 113
V. 연구의 결과 116
1. 수업 결과 및 활동 분석 116
1) 사전단계(준비 및 도입) 116
2) 기획단계(주제 결정) 118
3) 제작단계(탐구 및 표현) 121
4) 사후단계(감상 및 자기평가) 129
2. 공동체 미술 교수·학습 전과 후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130
VI. 결론 135
참고문헌 139
Abstract 142
〈표 1〉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벽화 프로젝트 개발 과정 20
〈표 2〉 참여의 유형 22
〈표 3〉 공공미술 변화와 제도적 발전 30
〈표 4〉 공공미술 개념 및 시행방식의 변화 37
〈표 5〉 〈마석이야기〉 개요 54
〈표 6〉 〈운동장 프로그램〉 유형 55
〈표 7〉 배수로 벽화 세부내용 56
〈표 8〉 〈성미산 마을 공동체 숲과 놀자〉 개요 61
〈표 9〉 〈마을 공동체 숲과 놀자〉 프로그램 세부내용 62
〈표 10〉 〈우리 집에 놀러 오실래요?〉 프로그램 세부내용 64
〈표 11〉 〈한산면 버스정류장 벽화 그리기〉 개요 69
〈표 12〉 〈산길 프로젝트〉 개요 72
〈표 13〉 〈산길 프로젝트〉 기획안 73
〈표 14〉 〈씨~ㄱ 프로젝트〉 개요 78
〈표 15〉 〈미술놀이터 프로젝트〉 개요 82
〈표 16〉 〈푸른 꿈이 있는 학교 길 프로젝트〉 개요 85
〈표 17〉 울리브히트(Ulbricht) 가 구분한 공동체 미술교육 88
〈표 18〉 정현일의 공동체 미술교육의 범주 관점과 목적 89
〈표 19〉 공동체 미술교육의 목적 유형 91
〈표 20〉 공동체 미술교육의 목적 유형에 따른 사례 92
〈표 21〉 공동체 미술교육의 사례 비교 및 분석 93
〈표 22〉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101
〈표 23〉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페인트 벽화〉 개요 107
〈표 24〉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페인트 벽화〉 영역별 목표 107
〈표 25〉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페인트 벽화〉 교수·학습 지도안 108
〈표 26〉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콜라주 벽화〉 개요 110
〈표 27〉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콜라주 벽화〉 영역별 목표 111
〈표 28〉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콜라주 벽화〉 교수·학습 지도안 112
〈표 29〉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아크릴 벽화〉 개요 113
〈표 30〉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아크릴 벽화〉 영역별 목표 114
〈표 31〉 〈공동체 미술을 활용한 아크릴 벽화〉 교수·학습 지도안 114
〈그림 1〉 관람자 스펙트럼 36
〈그림 2〉 흙 판 제작 전 자유롭게 흔적을 남기는 모습 59
〈그림 3〉 흙 판 제작 전 자유롭게 흔적을 남기는 모습 59
〈그림 4〉 배수로에 쓰일 흙 판 제작 과정 59
〈그림 5〉 배수로에 쓰일 흙 판 제작 과정 59
〈그림 6〉 배수로에 쓰일 흙 판 채색 과정 59
〈그림 7〉 배수로에 쓰일 흙 판 채색 과정 59
〈그림 8〉 배수로 벽화 완성작 60
〈그림 9〉 배수로 벽화 완성작 60
〈그림 10〉 집의 주 재료인 나무판 운반 모습 66
〈그림 11〉 집의 주 재료인 나무판 운반 모습 66
〈그림 12〉 〈우리 집에 놀러 오실래요?〉 집 제작 과정 67
〈그림 13〉 〈우리 집에 놀러 오실래요?〉 집 제작 과정 67
〈그림 14〉 〈우리 집에 놀러 오실래요?〉 집 채색 과정 67
〈그림 15〉 〈우리 집에 놀러 오실래요?〉 집 채색 과정 67
〈그림 16〉 〈우리 집에 놀러 오실래요?〉 집과 다리의 완성작 67
〈그림 17〉 〈우리 집에 놀러 오실래요?〉 집과 다리의 완성작 67
〈그림 18〉 집 초대장 제작 과정 68
〈그림 19〉 집 초대장 완성작 68
〈그림 20〉 〈한산면 버스정류장 벽화 그리기〉 제작 전 71
〈그림 21〉 〈한산면 버스정류장 벽화 그리기〉 제작 전 71
〈그림 22〉 〈한산면 버스정류장 벽화 그리기〉 채색 과정 71
〈그림 23〉 〈한산면 버스정류장 벽화 그리기〉 채색 과정 71
〈그림 24〉 〈한산면 버스정류장 벽화 그리기〉 완성작 71
〈그림 25〉 〈한산면 버스정류장 벽화 그리기〉 완성작 71
〈그림 26〉 〈시와 그림 전〉 작품 76
〈그림 27〉 〈시와 그림 전〉 작품 76
〈그림 28〉 〈쓰레기 벽 만들기〉 작품 76
〈그림 29〉 〈쓰레기 벽 만들기〉 작품 76
〈그림 30〉 〈나무벤치 세우기〉를 위한 학생들의 아이디어 스케치 77
〈그림 31〉 〈나무벤치 세우기〉를 위한 학생들의 아이디어 스케치 77
〈그림 32〉 벤치와 장승을 결합한 모습의 아이디어 스케치 77
〈그림 33〉 아이디어 스케치를 토대로 제작된 〈산길지킴이 나무조형물〉 77
〈그림 34〉 〈순간이동〉 작품 80
〈그림 35〉 〈비좁은 틈〉 작품 80
〈그림 36〉 〈등교길 카운트타운〉 제작 과정 81
〈그림 37〉 〈등교길 카운트타운〉 완성작 81
〈그림 38〉 〈변화〉 작품 81
〈그림 39〉 〈씨~ㄱ 프로젝트〉 전시모습 81
〈그림 40〉 〈미술놀이터 프로젝트〉 벽화 채색 과정 84
〈그림 41〉 〈미술놀이터 프로젝트〉 벽화 채색 과정 84
〈그림 42〉 〈미술놀이터 프로젝트〉 벽화 완성작 상세 컷 84
〈그림 43〉 〈미술놀이터 프로젝트〉 벽화 완성작 상세 컷 84
〈그림 44〉 〈미술놀이터 프로젝트〉 벽화 완성 전 84
〈그림 45〉 〈미술놀이터 프로젝트〉 벽화 완성 후 84
〈그림 46〉 〈푸른 꿈이 있는 학교 길 프로젝트〉 벽화 채색 과정 86
〈그림 47〉 〈푸른 꿈이 있는 학교 길 프로젝트〉 벽화 채색 과정 86
〈그림 48〉 〈푸른 꿈이 있는 학교 길 프로젝트〉 벽화 채색 과정 87
〈그림 49〉 〈푸른 꿈이 있는 학교 길 프로젝트〉 벽화 채색 과정 87
〈그림 50〉 벽화 완성 상세 컷 87
〈그림 51〉 벽화 완성작 87
〈그림 52〉 PPT 자료 117
〈그림 53〉 한빛맹학교의 주민참여 벽화자료 117
〈그림 54〉 학습자들의 이론학습 117
〈그림 55〉 지역주민들의 이론학습 117
〈그림 56〉 마을학교 입구 120
〈그림 57〉 마을학교 복도 120
〈그림 58〉 모둠별 아이디어 스케치 120
〈그림 59〉 모둠별 토론 120
〈그림 60〉 건물청소 121
〈그림 61〉 건물청소 121
〈그림 62〉 해라로 벽면 다듬기 122
〈그림 63〉 핸디코트와 젯소칠 122
〈그림 64〉 롤러 채색 122
〈그림 65〉 붓 채색 122
〈그림 66〉 마을학교 약도를 이용한 도안 123
〈그림 67〉 페인트 벽화 채색 과정 123
〈그림 68〉 페인트 벽화 완성 전 123
〈그림 69〉 페인트 벽화 완성 후 123
〈그림 70〉 콜라주 작품 제작 과정 124
〈그림 71〉 콜라주 작품 완성작 124
〈그림 72〉 목공소의 재활용 나무판 125
〈그림 73〉 나무판 채색 125
〈그림 74〉 활동사진 선택 및 자유롭게 오리기 125
〈그림 75〉 보존을 위한 비닐 씌우기 125
〈그림 76〉 재료 선정 125
〈그림 77〉 재료 준비 125
〈그림 78〉 재료 채색 126
〈그림 79〉 재료 부착 126
〈그림 80〉 콜라주 액자 완성 126
〈그림 81〉 콜라주 액자 부착 126
〈그림 82〉 콜라주 벽화 완성 전 126
〈그림 83〉 콜라주 벽화 완성 후 126
〈그림 84〉 나무판 위에 스케치 128
〈그림 85〉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 128
〈그림 86〉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 128
〈그림 87〉 아크릴 작품 완성 128
〈그림 88〉 아크릴 벽화 완성 전 128
〈그림 89〉 아크릴 벽화 완성 후 128
〈그림 90〉 완료 후 학습자들의 영상작업 129
〈그림 91〉 지역주민과 함께 영상 관람 129
〈그림 92〉 콜라주 벽화 전시관람 129
〈그림 93〉 콜라주 벽화 전시관람 129
〈그래프 1〉 공공(공동체) 미술에 대한 이해도 130
〈그래프 2〉 공공(공동체) 미술에 대한 인식도 131
〈그래프 3〉 공동체 미술에 대한 관심도 132
〈그래프 4〉 공동체 미술에 대한 흥미도 133
〈그래프 5〉 공동체 미술에 대한 인식도 133
〈그래프 6〉 일상생활에 공동체 미술을 적용해 보려는 인식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