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과 의의 12
II. 문헌고찰 13
1. 국내 백화점 13
1) 국내 3대 백화점 현황 13
2) 국내 백화점 특징 17
2. 백화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18
1) 기업 철학 21
2) 비주얼커뮤니케이션 21
3) 기업 행위 22
3.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 22
1) 인지도 24
2) 지각된 품질 25
4. 소비자 만족도 26
5. 재방문 의도 27
6. 변수와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28
1)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8
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가치 구성요소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30
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련 선행연구 31
4)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와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련 선행연구 32
5) 소비자 만족도와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련 선행연구 33
6) 재방문 의도와 인구통계학적 특성 관련 선행연구 33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문제 및 연구모델 34
2.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35
1) 측정도구 35
2) 자료수집 37
3) 자료분석 37
3. 용어정의 38
1) 브랜드 아이덴티티 38
2)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38
3) 소비자 만족도 39
4) 재방문 의도 39
IV. 결과 및 논의 40
1. 표본의 특성 40
1) 조사대상자의 인구동계학적 특성 40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1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2
2)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신뢰도 검정 45
3.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1)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6
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3)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4. 소비자 특성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51
1)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백화점(롯데, 현대, 신세계)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51
2) 백화점 고객 등급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53
3) 백화점 이용 년 수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54
4) 백화점 지역에 따른 백화점 선택 주요동기에 대한 빈도 분석 56
5) 3대 백화점에 따른 백화점 선택 주요동기에 대한 빈도 분석 57
6) 결혼 여부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58
7) 학력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59
8) 월 평균 의류비 지출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61
9) 직업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62
10) 월 수입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63
V. 결론 및 제언 65
1. 요약 및 결론 65
1) 요약 65
2) 결론 68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 설문지 80
ABSTRACT 88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41
〈표 2〉 요인분석 결과 43
〈표 3〉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의 신뢰도 검정결과 46
〈표 4〉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5〉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6〉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7〉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백화점에 따른 백화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소비자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분석 52
〈표 8〉 백화점 고객 등급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54
〈표 9〉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백화점 이용 년 수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55
〈표 10〉 백화점 지역에 따른 백화점 선택 주요동기에 대한 빈도 분석 56
〈표 11〉 3대 백화점에 따른 백화점 선택 주요동기에 대한 빈도 분석 58
〈표 12〉 결혼여부에 따른 백화점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소비자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분석 59
〈표 13〉 학력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가치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60
〈표 14〉 월평균 의류비 지출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61
〈표 15〉 직업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63
〈표 16〉 월 수입에 따른 집단 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만족도, 재방문 의도의 차이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