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7
1. 연구 목적 및 의의 17
2. 연구 내용 및 방법 19
II. 아시아 전통 복식의 수용 및 확산 22
1. 한국의 전통 복식 22
1) 한복의 종류 22
2) 한복의 소재 및 색채 33
2. 아시아 전통 복식 40
1) 중국 41
2) 일본 44
3) 인도 48
3. 한국·아시아 전통복식의 수용 및 확산 사례 50
1) 한국 전통복식 50
2) 아시아 전통복식 55
III. 'HAN-DRESS'개발을 위한 드레스 분석 및 한복의 미적 특성 62
1. 드레스 디자인 62
1) 현대 드레스의 등장 배경 63
2) 상황에 따른 드레스 67
3) 스타일에 따른 드레스 69
2. 'HAN-DRESS' 디자인 개발을 위한 한복의 미적 특성 75
1) 열린 미 76
2) 선의 미 79
3) 여백의 미 81
4) 중첩의 미 82
3. 종합적 논의 87
IV. 전통 한복의 미적 특성을 반영한' HAN-DRESS' 디자인 개발 89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89
1) 'Han-Dress' 디자인Ⅰ 92
2) 'Han-Dress' 디자인Ⅱ 97
3) 'Han-Dress' 디자인Ⅲ 102
4) 'Han-Dress' 디자인Ⅳ 107
5) 'Han-Dress' 디자인Ⅴ 112
6) 'Han-Dress' 디자인Ⅵ 117
7) 'Han-Dress' 디자인Ⅶ 122
8) 'Han-Dress' 디자인Ⅷ 127
V. 결론 및 제언 132
참고문헌 136
부록: 그림출처 141
Abstract 146
〈표 1〉 시대에 따른 저고리 길이의 변화 25
〈표 2〉 조선시대 치마의 종류 28
〈표 3〉 한복 미적 특성 선행연구 75
〈표 4〉 'Han-Dress' 디자인 계획도 91
〈그림 1〉 연구계획도 21
〈그림 2〉 고구려 쌍영총 벽화 27
〈그림 3〉 버슬스타일치마 27
〈그림 4〉 남양홍씨 출토복식 치마 27
〈그림 5〉 무지기치마 28
〈그림 6〉 대슘치마 28
〈그림 7〉 스란치마 28
〈그림 8〉 웃치마 28
〈그림 9〉 치적의 32
〈그림 10〉 적의 32
〈그림 11〉 노의 32
〈그림 12〉 장삼 32
〈그림 13〉 원삼 32
〈그림 14〉 당의 32
〈그림 15〉 금직물 34
〈그림 16〉 능직물 34
〈그림 17〉 마직물 34
〈그림 18〉 모직물 34
〈그림 19〉 오방색 37
〈그림 20〉 학문양 39
〈그림 21〉 호문양 39
〈그림 22〉 봉황문양 39
〈그림 23〉 연화문양 39
〈그림 24〉 사군자문양 39
〈그림 25〉 수문양 39
〈그림 26〉 아자돌림 39
〈그림 27〉 구름문양 39
〈그림 28〉 돌문양 39
〈그림 29〉 1959 청색 아리랑드레스 53
〈그림 30〉 1959 적색 아리랑드레스 53
〈그림 31〉 1962 청자드레스 53
〈그림 32〉 진태옥 1993 S/S 53
〈그림 33〉 이영희 2003 F/W 54
〈그림 34〉 이영희 2005 S/S 54
〈그림 35〉 JiHaye 2001 S/S 54
〈그림 36〉 이상봉 2004 S/S 54
〈그림 37〉 이상봉 2006 S/S 54
〈그림 38〉 김영진 2013 54
〈그림 39〉 정민경 2014 54
〈그림 40〉 정민경 2011 54
〈그림 41〉 Jean-Paul-Gaultier 07 F/W 56
〈그림 42〉 Zuhair-Murad 11 F/W 56
〈그림 43〉 Jason Wu 12 F/W 56
〈그림 44〉 Zuhair-Murad 11 F/W 56
〈그림 45〉 Miu miu 03 S/S 56
〈그림 46〉 Roberto-Cavalli 03 S/S 56
〈그림 47〉 Giorgio Armani 05 S/S 56
〈그림 48〉 Roberto-Cavalli 03 S/S 56
〈그림 49〉 Marchesa 10 S/S 58
〈그림 50〉 Emilio Pucci 13 S/S 58
〈그림 51〉 Christian Dior 07 S/S 58
〈그림 52〉 Haider Ackermann 08 S/S 58
〈그림 53〉 Vivienne Westwood 13 S/S 58
〈그림 54〉 Jotaro Saito 07 F/W 58
〈그림 55〉 Christian Dior 07 S/S 58
〈그림 56〉 Zuhair-murad 11 F/W 58
〈그림 57〉 Chanel 10 S/S 61
〈그림 58〉 Jean Paul Gaultier 13 S/S 61
〈그림 59〉 Hermes 08 S/S 61
〈그림 60〉 Etro 14 S/S 61
〈그림 61〉 Dries Van Noten 10 S/S 61
〈그림 62〉 Hermes 08 S/S 61
〈그림 63〉 Chanel 12 F/W 61
〈그림 64〉 Etro 13 S/S 61
〈그림 65〉 투피스 드레스 1915-1919 65
〈그림 66〉 플래퍼룩 스타일 65
〈그림 67〉 Christian Dior 1950년대 드레스 65
〈그림 68〉 그레이스켈리 1956웨딩드레스 65
〈그림 69〉 1960년대 미니 드레스 66
〈그림 70〉 1970년대 트리시아 닉슨 드레스 66
〈그림 71〉 1980년대 다이애나비 드레스 66
〈그림 72〉 1990년대 이후 드레스 Chanel 66
〈그림 73〉 Elizabeth Taylor Wedding Dress 73
〈그림 74〉 Grace Kelly Wedding Dress 73
〈그림 75〉 Elizabeth II Wedding Dress 73
〈그림 76〉 Princess Line dress 73
〈그림 77〉 Empire Line Dress 73
〈그림 78〉 Emily Dress 73
〈그림 79〉 Irving Penn 1950-1951 74
〈그림 80〉 Mermaid Line Dress 74
〈그림 81〉 Audry Hepburn Dress 74
〈그림 82〉 A-Line Dress 74
〈그림 83〉 Bridal maid Dress 74
〈그림 84〉 Column Dress 74
〈그림 85〉 진태옥 2005 S/S 85
〈그림 86〉 설윤형 1994 S/S 85
〈그림 87〉 이신우 1994 S/S 85
〈그림 88〉 이영희 2009 F/W 85
〈그림 89〉 이신우 2010 F/W 85
〈그림 90〉 진태옥 2013 F/W 85
〈그림 91〉 크리스한 2009 S/S 85
〈그림 92〉 이상봉 2009 S/S 85
〈그림 93〉 이신우 1993 S/S 86
〈그림 94〉 이상봉 2009F/W 86
〈그림 95〉 백지애 2009F/W 86
〈그림 96〉 전미영 2009 S/S 86
〈그림 97〉 진태옥 2014 F/W 86
〈그림 98〉 김지해 2000 S/S 86
〈그림 99〉 이상봉 2009 S/S 86
〈그림 100〉 이상봉 2012 S/S 86
〈그림 101〉 'Han-Dress' 디자인 I 의 세부사진-여백의 미- 93
〈그림 102〉 'Han-Dress' 디자인 I 의 세부사진-중첩의 미- 93
〈그림 103〉 'Han-Dress' 디자인 I 의 도식화 94
〈그림 104〉 'Han-Dress' 디자인 I 의 이미지 전면 95
〈그림 105〉 'Han-Dress' 디자인 I 의 이미지 측면 96
〈그림 106〉 'Han-Dress' 디자인 II의 세부사진 -선의 미- 98
〈그림 107〉 'Han-Dress' 디자인 II의 세부사진 -중첩의 미- 98
〈그림 108〉 'Han-Dress' 디자인 II의 도식화 99
〈그림 109〉 'Han-Dress' 디자인 II의 이미지 전면 100
〈그림 110〉 'Han-Dress' 디자인 II의 이미지 측면 101
〈그림 111〉 'Han-Dress' 디자인 III의 세부사진 -열린 미- 103
〈그림 112〉 'Han-Dress' 디자인 III의 세부사진-선의 미- 103
〈그림 113〉 'Han-Dress' 디자인 III의 도식화 104
〈그림 114〉 'Han-Dress' 디자인 III의 이미지 전면 105
〈그림 115〉 'Han-Dress' 디자인 III의 이미지 후면 106
〈그림 116〉 'Han-Dress' 디자인 IV의 세부사진-여백의 미- 108
〈그림 117〉 'Han-Dress' 디자인 IV의 세부사진-중첩의 미- 108
〈그림 118〉 'Han-Dress' 디자인 IV의 도식화 109
〈그림 119〉 'Han-Dress' 디자인 IV의 이미지 전면 110
〈그림 120〉 'Han-Dress' 디자인 IV의 이미지 측면 111
〈그림 121〉 'Han-Dress' 디자인 V세부사진 113
〈그림 122〉 'Han-Dress' 디자인 V의 도식화 114
〈그림 123〉 'Han-Dress' 디자인 V의 이미지 전면 115
〈그림 124〉 'Han-Dress' 디자인 V의 이미지 후면 116
〈그림 125〉 'Han-Dress' 디자인 VI의 세부사진-선의 미- 118
〈그림 126〉 'Han-Dress' 디자인 VI의 세부사진-중첩의 미- 118
〈그림 127〉 'Han-Dress' 디자인 VI의 도식화 119
〈그림 128〉 'Han-Dress' 디자인 VI의 이미지 전면 120
〈그림 129〉 'Han-Dress' 디자인 VI의 이미지 후면 121
〈그림 130〉 'Han-Dress' 디자인 VII의 세부사진-중첩의 미, 열린 미- 123
〈그림 131〉 'Han-Dress' 디자인 VII의 도식화 124
〈그림 132〉 'Han-Dress' 디자인 VII의 이미지 전면 125
〈그림 133〉 'Han-Dress' 디자인 VII의 이미지 후면 126
〈그림 134〉 'Han-Dress' 디자인 VIII의 세부사진-열린 미- 128
〈그림 135〉 'Han-Dress' 디자인 VIII의 세부사진-중첩의 미- 128
〈그림 136〉 'Han-Dress' 디자인 VIII의 도식화 129
〈그림 137〉 'Han-Dress' 디자인 VIII의 이미지 전면 130
〈그림 138〉 'Han-Dress' 디자인 VIII의 이미지 측면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