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독서동아리 13
나. 성인학습자 13
다. 학습경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독서동아리 15
가. 독서의 개념과 의의 15
나. 평생학습사회에서의 독서의 교육적 의의 17
다. 독서교육에서 독서동아리의 의의 18
2. 학습동아리 20
가.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의의 20
나. 학습동아리의 조직 및 발전 단계 23
3.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 27
가. 성인학습의 개념 27
나. 학습동아리 학습경험 과정과 특성 29
4. 선행 연구 고찰 33
가. 소집단 형태의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33
나. 성인학습자의 학습동아리 활동에 관한 연구 34
다. 성인 대상 독서동아리에 관한 연구 36
라. 청소년 대상 독서동아리에 관한 연구 39
III. 연구방법 41
1. 연구 대상 41
가. 연구 참여자 선정 41
나. 연구 참여자의 특성 41
2. 자료 수집 및 분석 45
가. 문헌자료 수집 및 분석 45
나. 면담자료 수집 및 분석 45
IV. 연구결과 47
1.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의 내용 47
가. 독서동아리에서의 시작 단계 49
나. 독서동아리 내에서의 상호작용 단계 53
다.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으로 인한 성과 단계 77
2.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의 과정별 특성 87
가. 독서동아리에서의 시작 단계 88
나. 독서동아리 내에서의 상호작용 단계 89
다.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으로 인한 성과 단계 92
3. 독서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방안 96
가. 담당 실무자와 지도강사의 자질 함양 96
나. 적절한 예산 지원 97
다. 소모임을 통한 친목도모 및 유대관계 형성 98
V. 요약 및 결론 100
1. 요약 100
2. 결론 101
3. 제언 104
참고 문헌 106
부록 110
Abstract 111
〈표 II-1〉 학습동아리의 조직 및 발전 과정 26
〈표 III-1〉 연구 참여자 42
〈표 III-2〉 연구 참여자별 면담 횟수, 날짜, 시간, 장소 46
〈표 IV-1〉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의 내용 47
〈표 IV-2〉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의 과정별 특성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