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중년기 15
2) 직장남성 15
3) 적응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중년기 남성의 이해 18
1) 중년기의 이해 18
2) 중년기 직장남성의 이해 20
2. 중년기의 적응 24
1) 적응의 개념 24
2) 중년기의 적응 26
3. 중년기의 적응과 경험학습 32
1) 경험학습의 이해 33
2) 경험학습과 성찰 34
3) 중년기의 적응과 경험학습 36
4. 선행연구 고찰 38
III. 연구방법 40
1. 연구 참여자 선정 40
2. 자료 수집 40
3. 자료 분석 방법 41
4. 연구의 신뢰성 43
IV. 연구결과 45
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5
2. 개방코딩 46
1) 인과조건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47
2) 중심현상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55
3) 맥락조건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59
4) 중재조건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68
5) 행동/상호작용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78
6) 결과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90
3. 축코딩 99
1) 축코딩에 의한 패러다임 모형구축 99
2)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범주의 속성과 차원 100
4. 패러다임에 의한 중년기 적응의 과정분석 104
1) 삐걱거림을 감지의 단계 104
2) 갈등 표면화의 단계 105
3) 변화필요성 인식의 단계 106
4) 이해와 타협의 단계 106
5) 잠정적 결론의 단계 108
5. 선택코딩 109
1) 중심범주 : 고군분투(여러 역할 속 자신을 위한 삶과 타인을 위한 삶 간의 중심 찾기) 109
2) 이야기 윤곽의 전개 110
3)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 116
V. 요약, 논의 및 결론, 제언 119
1. 요약 119
2. 논의 및 결론 123
1) 중년기 직장남성의 삶 123
2)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과정 124
3)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과정 중 학습경험 127
3. 제언 131
참고문헌 134
부록 14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40
〈부록 2〉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141
Abstract 143
〈표 II-1〉 발달특성에 따른 중년기 위기요인 31
〈표 IV-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IV-2〉 인과조건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47
〈표 IV-3〉 중심현상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55
〈표 IV-4〉 맥락조건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59
〈표 IV-5〉 중재조건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68
〈표 IV-6〉 행동/상호작용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78
〈표 IV-7〉 결과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90
〈표 IV-8〉 인과 조건의 속성과 차원 101
〈표 IV-9〉 맥락 조건의 속성과 차원 101
〈표 IV-10〉 중재 조건의 속성과 차원 102
〈표 IV-11〉 행동/상호작용의 속성과 차원 103
〈표 IV-12〉 결과의 속성과 차원 103
〈표 IV-13〉 중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109
[그림 II-1] 콜브의 경험학습 모형 35
[그림 III-1] 자료 분석의 과정 43
[그림 IV-1]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100
[그림 IV-2]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 118
[그림 V-1] 경험학습으로서 중년기 적응과정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