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고령친화산업에 관한 기존문헌 고찰 13
1. 고령친화산업 현황 13
가. 인구의 고령화 추이 13
나. 고령친화산업 개요 17
다. 국내 고령친화산업 현황 27
라. 해외시장 고령친화산업 동향 30
2. 고령친화산업 관련 수출지원 현황분석 33
가. 국내 지원 프로그램 33
나. 해외진출 유형 33
다. 국내 해외진출 지원기관 현황 38
라. 고령친화제품 인허가 관련 정보 39
마. 고령친화산업 대상 국내 해외진출 지원기관의 해외수출 지원 유형 42
III. 고령친화산업 수출지원 현황 및 문제점 46
1. 고령친화산업 중소수출기업 설문조사 46
가. 고령친화산업체 일반현황 46
나. 수출유관기관의 특성 및 인지도에 관한 설문조사 48
다. 직접적인 수출지원을 통한 만족도 설문조사 53
라. 수출지원제도를 통한 성과 54
2. 수출지원제도의 문제점 및 정책지원 수요현황 56
가. 수출지원제도의 문제점 56
나. 국내기업이 요구하는 해외마케팅 지원 수요현황 58
IV. 고령친화산업체 수출지원제도 개선 및 활성화 방안 59
V. 결론 61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1
2. 연구의 한계 및 연구방향 62
부록 63
참고문헌 67
Abstract 68
〈표2-1〉 연령별 세계인구 추이 14
〈표2-2〉 일본 개호보험 복지용구 품목 및 선정기준 23
〈표2-3〉 독일 복지용구 보험급여제도 비교 24
〈표2-4〉 고령친화용품 제조업체 대비 국내 제조업체 현황 비교 27
〈표2-5〉 고령친화제품 제조업체 생산용품 현황 27
〈표2-6〉 단독투자 대 M&A 비교 34
〈표2-7〉 전략적 제휴 대 M&A 비교 35
〈표2-8〉 해외진출 지원기관별 지원형태 38
〈표2-9〉 고령친화제품 선택적 해외인증/마크 현황 41
〈표2-10〉 수출지원기관별 주요 수출지원 프로그램 45
〈표3-1〉 설문조사기업의 설립년도 분포 46
〈표3-2〉 설문조사기업의 기업규모 분포 47
〈표3-3〉 설문조사기업의 2012년, 2013년 매출액 47
〈표3-4〉 KOTRA 수출지원제도 특성 및 인지도 조사 49
〈표3-5〉 중소기업청 수출지원제도 특성 및 인지도 조사 50
〈표3-6〉 중소기업진흥공단 수출지원제도 특성 및 인지도 조사 51
〈표3-7〉 각 지역 경제(통상)진흥원 수출지원제도 특성 및 인지도 조사 51
〈표3-8〉 각 지역 테크노파크 수출지원제도 특성 및 인지도 조사 52
〈표3-9〉 고령친화산업체의 수출지원제도 활용정도 53
〈표3-10〉 직접적인 세부 수출지원사업별 만족도 조사 54
〈표3-11〉 수출지원제도를 통한 매출액 성장정도 55
〈표3-12〉 수출지원제도를 통한 수출액 성장정도 55
〈표3-13〉 수출지원기관 및 프로그램의 문제점 57
〈표3-14〉 수출지원 유형 우선순위 58
〈그림2-1〉 연령별 성별 인구구조 13
〈그림2-2〉 일본 연령 구분별 인구추계 15
〈그림2-3〉 중국 연령 구분별 인구비율 15
〈그림2-4〉 독일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율 16
〈그림2-5〉 65세 이상 노인인구와 전체 인구 비중 16
〈그림2-6〉 65세 이상 노인인구와 전체 인구 비중 17
〈그림2-7〉 고령자를 위해 필요한 제품 조사결과 28
〈그림2-8〉 의약품, 식품, 화장품, 고령친화용품 소비자 니즈 29
〈그림2-9〉 고령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서비스 30
〈그림2-10〉 해외직접투자 절차 36
〈그림2-11〉 일반적 수출절차 36
〈그림3-1〉 설문조사기업의 최근 2년간 매출 추이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