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 제기와 연구배경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6
1) 연구방법 16
2) 연구범위 16
II. 이론 고찰 17
1. 경영이념 17
1) 경영이념의 정의 17
2) 경영이념의 기능 18
3) 경영이념의 유사개념 19
(1) 미션의 개념과 의의 19
(2) 비전의 개념과 의의 20
(3) 가치의 개념과 의의 21
(4) 각 요소간의 관계 21
4) 경영이념의 평가 23
2. 외식프랜차이즈 25
1) 외식산업 25
(1) 외식산업의 정의 25
(2) 외식산업의 특징 26
2) 프랜차이즈 27
(1) 프랜차이즈의 정의 27
(2)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의 역사 28
① 미국 28
② 일본 29
③ 한국 30
3. 외식프랜차이즈의 경영이념 32
1) 외식프랜차이즈의 특징 32
2) 외식프랜차이즈의 경영이념 33
4. 내용분석 34
1) 내용분석의 이해 34
(1) 내용분석의 정의 34
(2) 내용분석의 특징 34
(3) 내용분석의 절차 35
(4) 경영이념의 내용분석 36
III. 경영이념 분석 37
1. 연구대상 37
1) 연구대상의 선정 37
2) 개념의 조작적 정의 38
2. 내용분석 40
1) 한국, 미국, 일본의 경영이념 활용의 일반적 경향 40
2) 국가별 경영이념 구성요소 비교 44
3) 경영이념 구성요소별 내용 비교 49
(1) 고객 51
(2) 상품·서비스 52
(3) 지역·시장 52
(4) 기술개발 53
(5) 수익성 54
(6) 철학 54
(7) 자사 이해 55
(8) 대외적 이미지 56
(9) 직원 56
(10) 목표 및 목표 도달방법 57
4) 분석 요약 58
(1) 국가별 경영이념 유형별 활용도 비교 58
(2) 국가별 경영이념 요소별 활용도 비교 59
IV. 결론 62
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62
1) 연구 요약 62
2) 연구의 시사점 63
(1) 이론적 시사점 63
① 한국 외식산업의 성장 가능성 63
② 외식기업의 경영이념 연구에 대한 필요성 64
③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이념 적용 효과 기대 64
④ 한국 기업의 경영이념 부실성 인식 64
(2) 실무적 시사점 65
① 경영자가 경영이념의 중요성 인식 필요 65
② 구체적 경영이념 수립 필요성 6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66
참고문헌 67
부록 76
ABSTRACT 97
[표 1] 효과적 미션선언문의 구성 요소 24
[표 2]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이념 내용 분석 단위 정의 40
[표 3] 한국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요약 41
[표 4] 미국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요약 42
[표 5] 일본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요약 43
[표 6] 국가별 경영이념 활용 빈도 44
[표 7] 한국 외식프랜차이즈 경영이념 항목별 보유 현황 45
[표 8] 미국 외식프랜차이즈 경영이념 항목별 보유 현황 46
[표 9] 일본 외식프랜차이즈 경영이념 항목별 보유 현황 47
[표 10] 국가별 경영이념 보유 48
[표 11] 국가별 경영이념 구성요소 출현 빈도 비교 50
[표 12] 기업의 구체적 목표와 목표 도달 방식 기술 58
[표 13] 국가별 경영이념 보유 현황 60
[그림 1] 경영이념 구성 요소 간의 관계(1) 22
[그림 2] 경영이념 구성 요소 간의 관계(2) 23
[그림 3] 3국의 경영이념 요소 활용도 비교 44
[그림 4] 한국 경영이념 보유 편차 48
[그림 5] 미국 경영이념 보유 편차 48
[그림 6] 일본 경영이념 보유 편차 48
[그림 7] 국가별 경영이념의 보유 편차 49
[그림 8] 경영이념 유형별 활용도 비교 59
[그림 9] 국가별 경영이념 보유 현황 60
[그림 10] 국가별 경영이념의 보유 편차 60
[그림 11] 국가별 경영이념 구성요소 출현 빈도 비교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