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0
2. 연구범위 13
3. 논문의 구성 14
II.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15
1. 브랜드 자산 15
1)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 15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19
2. 브랜드 자산 창출 전략과 선행 연구 22
1) 브랜드 리뉴얼 22
2) 브랜드 확장 25
3) 브랜드 리포지셔닝 27
3. 기획형 엔터테이너 29
1) 정의 29
2) 스타시스템 30
3) 한류와 케이팝(K-Pop) 32
III.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34
1. 연구 문제 34
2. 연구 대상 35
1) 기획형 엔터테이너의 대상 선정 기준 35
2) 연구대상 선정을 위한 자료 수집 36
3) 자료 분류 기준과 대상 선정 36
4) 선정 연구 대상 39
(1) 케이윌 39
(2) 아이유 39
(3) 비스트 40
(4) 소녀시대 41
3. 연구방법 42
1) 자료 출처와 분석 방법 42
2) 분석 기준의 조작적 정의 42
(1) 브랜드 리뉴얼 43
(2) 브랜드 확장 43
(3) 브랜드 리포지셔닝 45
IV. 연구결과 47
1. 연구의 개관 47
2. 연구문제 1 의 결과 48
1) 브랜드 리뉴얼 48
(1) 여성 가수의 활동 과정 48
① 아이유 48
② 소녀시대 52
(2) 남성 가수의 활동 과정 55
① 케이윌 55
② 비스트 57
2) 브랜드 확장 59
(1) 수직적 확장 59
① 그룹의 솔로·유닛 활동 60
② 콜라보레이션 활동 63
③ 해외 활동 65
(2) 수평적 확장과 카테고리 확장의 관련 확장 67
① 뮤지컬 활동 67
② 음악 관련 예능 프로그램 활동 69
(3) 카테고리 확장의 비음악 영역 확장 69
① 예능 프로그램 활동 69
② 연기 활동 71
3. 연구문제 2의 결과 74
1) 기존 브랜드를 활용한 홍보 74
2) 온라인 영상 매체를 활용한 홍보 77
V. 결론 및 시사점 79
1. 연구 결론 및 요약 79
2. 연구의 한계점 81
참고문헌 83
ABSTRACT 92
표 1. 브랜드의 정의 16
표 2. 브랜드 자산의 정의 18
표 3. 브랜드 확장의 분류 26
표 4. 분류기준에 따른 연구대상 37
표 5. 연구대상 선정 39
표 6. 조작적 정의에 따른 기준 46
표 7. 솔로·유닛 활동 내용 62
표 8. 아이돌 그룹의 뮤지컬 출연 내용 68
표 9. 분석 대상의 연기 활동 73
그림 1. Aaker의 브랜드 자산 모형 20
그림 2. Keller의 브랜드 자산 모형 21
그림 3. 효과적인 브랜드 리뉴얼 전략 24
그림 4. 스타 양성 과정 31
그림 5. 아이유 활동 내용 51
그림 6. 소녀시대 활동 내용 54
그림 7. 케이윌 활동 내용 57
그림 8. 비스트 활동 내용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