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급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맞춰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들과 효과성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들이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효과성에 대한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다른 한편 수요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맞춰 이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들 및 효과성이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만족도에 대한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성과인 효과성과 만족도에 관하여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여가서비스의 질적 제고 향상과 이용노인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려는 데 있다. 아울러 고령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맞춤형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성과평가와 관련된 기존문헌들을 검토하고 이론적·실증적 측면의 연구결과를 분석하여 이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수들,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들, 효과성과 만족도 등에 관한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기술적 통계방법을 활용하였다.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들 및 그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 및 효과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개인수준과 집단수준을 함께 분석할 수 있는 다층분석 등 설명적 접근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공급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둔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주요 요인인 접근성, 지속성, 책임성, 전문성, 충분성 및 적절성에 대한 노인여가시설 기관장 인식의 전체적인 평균값을 비교해보면, 책임성의 평균값이 4.2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속성 4.13, 전문성 4.08, 접근성 3.95, 적절성 3.52, 충분성 2.92 등의 순으로 나타나, 충분성의 평균값은 2.92로 여타 변수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일 뿐만 아니라 보통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여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만족도에 대한 이용노인 인식의 전체적인 평균값을 비교해보면, 시설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균이 4.20로 시설직원에 대한 만족도 평균 4.15보다 높게 나타났다.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에 관한 공급자 측면의 효과성과 수요자 측면의 만족도를 비교분석해 보면, 효과성은 평균 3.76으로 나타났으나 만족도는 평균 4점대로 공급자인 기관장보다 수요자인 이용노인들이 노인여가서비스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가설검증 결과, 책임성, 전문성, 접근성 등이 효과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 결정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책임성(β=0.485), 전문성(β=0.468), 접근성(β=0.39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요자의 만족도 중 지속성과 충분성이 시설직원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설서비스 만족도에 지속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노인여가서비스 관련 정책결정자들이 향후 정책수립 시 정책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요인으로 이들 요인들을 효율적인 관리수단으로 고려해야 하고, 아울러 이들 요인들 간의 우선순위를 반영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