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문제 13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8
제2장 기존문헌의 검토 20
제1절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이론적 검토 20
1. 노인여가서비스의 의미 20
2.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 21
3.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성원칙 24
제2절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의 성과평가 29
1.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 성과평가의 의의 29
2.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 평가:공급자 관점 31
3.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 만족도 평가:수요자 관점 3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4
1. 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에 관한 선행연구 35
2. 서비스 전달체계의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8
3. 효과성과 만족도의 통합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41
제4절 선행연구의 비판적 평가 43
제3장 개념적 준거 틀 및 모형과 가설의 설정 45
제1절 개념적 준거 틀 45
1. 종속변수 45
2. 독립변수 46
제2절 연구모형의 설정 49
제3절 가설의 설정 52
1. 효과성에 대한 접근성, 지속성, 책임성, 전문성, 충분성 및 적절성의 영향 52
2. 만족도에 대한 접근성, 지속성, 책임성, 전문성, 충분성, 적절성 및 효과성의 영향 54
제4장 조사방법론 57
제1절 조사설계 및 접근방법 57
1. 횡단면적 설계 57
2. 통계적 통제 57
3. 다층분석 설계 58
제2절 측정도구 및 척도구성 62
1. 조직요인의 측정 및 척도구성 63
2. 인적요인의 측정 및 척도구성 64
3. 예산요인의 측정 및 척도구성 66
4. 효과성 변수의 측정 및 척도구성 68
5. 만족도 변수의 측정 및 척도구성 69
제3절 표본추출 설계방안 71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2
1. 자료수집 방법 72
2. 분석방법 73
제5장 분석결과 및 해석 75
제1절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75
1. 독립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75
2. 종속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81
제2절 표본자료의 분석 84
1.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84
2. 변수들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88
제3절 통제변수에 의한 차이분석 98
1. 효과성에 대한 집단 간 인식의 차이분석 결과 98
2.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인식의 차이분석 결과 100
제4절 가설검증 및 해석 104
1. 효과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가설검증 104
2. 만족도의 결정요인에 관한 가설검증 108
3. 가설검증 분석결과 및 해석 120
제6장 결론 122
제1절 요약 122
제2절 정책적 함의 12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5
부록 143
1. 시설공급자에 대한 설문지 143
2. 시설이용자에 대한 설문지 149
ABSTRACT 152
〈표 2-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23
〈표 2-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성원칙 26
〈표 2-3〉 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4〉 서비스 전달체계의 만족도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2-5〉 효과성과 만족도 결정요인의 통합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42
〈표 3-1〉 효과성에 대한 가설설정 53
〈표 3-2〉 만족도에 관한 가설설정 56
〈표 4-1〉 접근성 측정문항 63
〈표 4-2〉 지속성 측정문항 64
〈표 4-3〉 전문성 측정문항 65
〈표 4-4〉 책임성 측정문항 66
〈표 4-5〉 충분성 측정문항 67
〈표 4-6〉 적절성 측정문항 68
〈표 4-7〉 효과성 측정문항 69
〈표 4-8〉 만족도 측정문항 71
〈표 5-1〉 접근성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76
〈표 5-2〉 지속성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77
〈표 5-3〉 책임성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78
〈표 5-4〉 전문성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79
〈표 5-5〉 충분성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80
〈표 5-6〉 적절성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81
〈표 5-7〉 효과성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82
〈표 5-8〉 만족도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83
〈표 5-9〉 노인여가시설 기관장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86
〈표 5-10〉 이용노인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88
〈표 5-11〉 접근성의 기술통계분석 89
〈표 5-12〉 지속성의 기술통계분석 90
〈표 5-13〉 책임성의 기술통계분석 91
〈표 5-14〉 전문성의 기술통계분석 91
〈표 5-15〉 충분성의 기술통계분석 92
〈표 5-16〉 적절성의 기술통계분석 93
〈표 5-17〉 효과성의 기술통계분석 94
〈표 5-18〉 시설직원 만족도의 기술통계분석 95
〈표 5-19〉 시설서비스 만족도의 기술통계분석 96
〈표 5-20〉 효과성에 대한 집단 간 인식의 차이분석 결과 99
〈표 5-21〉 시설직원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인식의 차이분석 결과 101
〈표 5-22〉 시설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인식의 차이분석 결과 103
〈표 5-23〉 전달체계 관련변수 및 효과성의 상관관계분석 105
〈표 5-24〉 효과성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108
〈표 5-25〉 전달체계 관련변수 및 효과성과 만족도의 상관관계분석 110
〈표 5-26〉 시설직원에 대한 만족도의 다층분석결과:기초모형과 무선모형 111
〈표 5-27〉 시설직원에 대한 만족도의 다층분석결과:절편모형 114
〈표 5-28〉 시설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다층분석결과:기초모형과 무선모형 116
〈표 5-29〉 시설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다층분석결과:절편모형 119
〈표 5-30〉 가설검증 분석결과 121
〈그림 3-1〉 공급자 측면의 효과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모형 50
〈그림 3-2〉 이용자 측면의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모형 51
〈그림 5-1〉 노인여가서비스 전달체계 변수들에 관한 평균값 비교 97
〈그림 5-2〉 효과성과 만족도에 관한 평균값 비교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