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7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목적 13
제3절 연구방법 14
제4절 연구기여도 15
제2장 문헌 고찰 16
제1절 국내 커피 시장과 여성소비자 16
1. 국내 커피소비현황 16
2. 여성소비자의 중요성 및 특징 20
제2절 라이프스타일 21
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21
2. 라이프스타일 측정방법 22
3. 라이프스타일과 AIO분석방법 28
4. 여성소비자와 라이프스타일 33
제3절 커피 소비행동 36
1. 커피 소비행동 36
2. 라이프스타일과 커피소비행동 37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설계 40
제2절 표본설정 및 자료수집 40
제3절 설문지 구성 42
1. 변수 선정 42
2. 변수 측정 47
제4절 분석방법 50
제4장 실증분석 52
제1절 요인분석과 군집분석 52
1.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2. 라이프스타일의 군집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제2절 군집별 인구학적 특성 차이분석 56
제3절 군집별 프로모션 재방문의도 60
제4절 군집별 소비행동 차이분석 62
제5장 결론 67
제1절 연구결과 및 해석 요약 6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0
1. 학문적 시사점 70
2. 실무적 시사점 71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74
참고문헌 75
설문지 84
ABSTRACT 89
〈표 2-1〉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 24
〈표 2-2〉 라이프스타일 AIO 25
〈표 2-3〉 라이프스타일 영역 26
〈표 3-1〉 설문지 구성 41
〈표 3-2〉 건강 추구 성향에 관한 측정 변수 43
〈표 3-3〉 미식·미각 추구 성향에 관한 측정 변수 43
〈표 3-4〉 '유행 추구성향' 측정변수 44
〈표 3-5〉 '경제 추구 성향' 측정변수 45
〈표 3-6〉 '안전 추구 성향' 측정변수 46
〈표 3-7〉 '사회성 추구 성향' 측정변수 46
〈표 3-8〉 구성개념별 측정척도 47
〈표 4-1〉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3
〈표 4-2〉 군집별 요인점수의 평균 54
〈표 4-3〉 군집별 평균 차이 분석 55
〈표 4-4〉 군집별 인구학적 특성 차이분석 56
〈표 4-5〉 군집별 인구학적 특성 정리 58
〈표 4-6〉 군집별 프로모션 중요 역할 차이 분석 60
〈표 4-7〉 군집별 프로모션 따른 재방문의도 61
〈표 4-8〉 군집별 소비행동 차이분석 63
〈표 4-9〉 군집별 소비행동 정리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