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5
제2장 이론적 개념 및 논의 16
1. 산업융합 추진의 필요성 16
1) 산업융합의 정의 18
2) 디자인과 기술·인문 융합 20
3) 디자인주도 산업 패러다임의 확산 22
2. 디자인에 대한 이해 25
1) 디자인 역할의 변화 25
2) 디자인 경영의 전략적 역할 28
3) 디자인의 경제적 효과 30
4) 각국의 디자인 강화정책 32
3. 디자인과 창의산업, 산업융합과의 관계 35
1) 창의산업 창출에 대한 디자인의 역할 35
2) 기술·산업 융합에 대한 디자인의 역할 41
제3장 디자인을 이용한 산업(제품)융합 사례 45
1. 국내사례 45
1) 제품-서비스 간 융합사례 : 벽걸이 드림세탁기, 미니(MINI) 46
2) 기술·인문·사회 융합을 통한 가치창출 사례 : 홈플러스 지하철 광고 48
2. 해외사례 50
1) 디자인을 통한 산업융합 생태계를 창출하는 Apple 52
2)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금융 가치창출, 뱅크오브아메리카 56
제4장 디자인 역량강화 방안 58
1. 디자인 역량강화에 대한 고찰 58
2. 디자인융합 R&D시스템 확산 및 전문인력 양성 61
3. 서비스디자인 등 혁신사업 발굴 67
1) 서비스디자인 67
2) 디자인을 통한 혁신 69
4. 경쟁력제고를 위한 디자인 인프라 강화 70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표 2-1〉 각국의 최근 디자인 정책 34
〈표 2-2〉 최신 글로벌 트렌드와 디자인 이슈 36
〈표 2-3〉 디자인이 참여하는 산업부 R&D사업 세부내역 (17개) 43
〈표 4-1〉 산업통상자원부의 디자인융합 주요 지원분야 64
〈표 4-2〉 사회문제해결 추진과제 68
〈그림 1-1〉 디자인의 발달단계 10
〈그림 1-2〉 IT수출/총수출 비중추이와 융합산업의 시장규모 전망 13
〈그림 1-3〉 융합의 결합정도에 따른 분류 14
〈그림 2-1〉 글로벌 기업의 창조적 혁신을 통한 비즈니스 영역 진화 사례 17
〈그림 2-2〉 창조경제에서 디자인의 역할 38
〈그림 2-3〉 필립스 디자인센터의 'Vision of Future' (1996) 39
〈그림 2-4〉 Design of the Future 사업 프로세스 40
〈그림 3-1〉 벽걸이 세탁기 미니 46
〈그림 3-2〉 벽걸이 연출 이미지 (높낮이 설치가 가능) 47
〈그림 3-3〉 홈플러스 지하철 광고 48
〈그림 3-4〉 프랑스 무인자전거 대여시스템 50
〈그림 3-5〉 영국의 자동차공유 시스템 50
〈그림 3-6〉 디자이너 제임스다이슨 50
〈그림 3-7〉 시마노자전거의 컨셉 이미지 51
〈그림 3-8〉 아이폰의 융합기능 52
〈그림 3-9〉 아이폰을 구성하는 융합기술과 이를 매개하고 가치창출로 연계하는 디자인 53
〈그림 3-10〉 애플社의 플랫폼기반의 산업융합 생태계 구축 53
〈그림 3-11〉 애플社의 플랫폼기반의 가치사슬 및 흐름도 54
〈그림 3-12〉 애플社 의 브랜딩캠페인을 통한 디자인 중심의 가치창출전략 55
〈그림 3-13〉 뱅크오브아메리카 체크카드 서비스디자인 사례 57
〈그림 4-1〉 디자인산업 육성전략 프레임워크 59
〈그림 4-1〉 제품개발 프로세스 단계별 디자인의 역할 61
〈그림 5-1〉 창의산업 창출을 위한 융합 디자인정책 프레임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