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기술의 발달로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사용자들의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확대하며 새로운 비즈니스로의 연결이 쉬워지고 있다. 사용자들은 점차 사용편의성이 좋은 인터페이스를 원하며 시각적인 효과에도 큰 관심과 집중이 되고 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단순 영화관의 개념에서 멀티플렉스라는 복합 상영관이라는 개념이 생기면서 복수 영화를 한 장소에서 동시에 상영하고 관객의 영화 선택이 용이하며 첨단시설로의 감상이 질적으로도 높아져 원스톱 엔터테인먼트로 발전하였다. 이런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질적 성장을 위해 어플리케이션을 상용화하고 가시성과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의 신뢰를 얻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UI디자인을 비교 연구하고 디자인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개념을 정리하고 국내 멀티플렉스를 운영하는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의 모바일 영화예매 서비스 이용현황을 분석하였다. UI와 GUI개념을 정리하여 영화 예매 어플리케이션 사용성을 분석하고 정보설계 요소와 표현설계 요소로 분류하여 사용요소를 분석한 후 체크리스트를 통해 문제를 연구하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여러 가지 평가기준 중에서도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도출한 연구문제에서 사용편의성에 관한 연구를 제시하였고 체크리스트에는 UI와 GUI요소를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광고형태에 대한 전문가 평가에서는 영화홍보를 위한 광고는 사용자의 인터랙션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고정되어야 하며, 광고노출의 의도 및 내용이 명확해야 한다. 단시간에 사용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가 앱의 사용 목적을 고려하여 아이덴티티를 해치지 않는 선의 크기여야 하며 적절한 위치에 고정하고 가시성이 좋아야 한다. 콘텐츠 메뉴의 사용성 연구에서는 메뉴의 그룹화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표시정보, 아이콘 활용 시 메뉴명과의 연결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정보의 단순 나열 보다는 레벨을 나누어 그룹화 하고, 추가적인 정보의 빠른 확인을 위한 상세페이지를 제공해야 한다. 예매/결제 프로세스의 사용편의성에서는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고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어야 하며 결제정보를 재확인 할 수 있어야한다.
이외에 공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은 페이지간의 심미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점을 감안하여 글씨체와 크기 등을 통일해야 한다. 사용자 시각에 의한 터치 영역의 시인성을 확보하기 위해 폰트 가독성 및 버튼 크기, 색상의 가시성을 고려한 디자인 이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영화사 어플리케이션이 개선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기업에서는 모바일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더욱 확대하고 사용자에게는 쉽고 편리한 사용성, 심미성을 갖춘 UX환경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