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 방법 및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멀티플렉스(Multiplex) 영화관의 이해 16
A.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개념 16
2. 모바일의 이해 22
A. 모바일 영화예매 서비스 이용현황 및 비교 22
3. UI와 GUI개념 26
A. UI (User Interface) 개념 26
B. UI 특징 28
C. UI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 30
D.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이해 41
III. 영화사 모바일 앱 디자인 요소 분석 60
1. 사례 선정 기준 60
A. 분석대상 62
B. 분석방법 62
C. 분석기준 62
2. UI 디자인 구성 요소별 분류 63
A. 정보설계 요소 63
B. 표현설계 요소 66
3. 사례조사 67
A. CGV 67
B. 메가박스 77
C. 롯데시네마 87
IV. 실증분석연구 95
1. 연구문제 95
2. 연구 방법 96
A. 조사방법 96
B. 휴리스틱 평가 체크리스트 97
3. 조사결과 및 분석 99
A. 연구문제의 평가분석 99
V. 결론 106
참고문헌 110
부록_설문지 113
ABSTRACT 120
〈표 1〉 국가별 스크린 수에 따른 멀티플렉스의 규정 17
〈표 2〉 영화예매 어플리케이션 개념 24
〈표 3〉 사용성의 원칙 32
〈표 4〉 사용성 평가 방법의 종류 34
〈표 5〉 제이콥 닐슨의 이론 36
〈표 6〉 도널드 A. 노먼의 이론 38
〈표 7〉 엘리슨 J. Head의 이론 39
〈표 8〉 스티브 크룩의 이론 39
〈표 9〉 UI 평가원칙 40
〈표 10〉 화면 디자인의 절차 42
〈표 11〉 인간의 인지 특성을 근거로 살펴본 GUI디자인 원칙 44
〈표 12〉 영화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 45
〈표 13〉 레이블링 종류 48
〈표 14〉 결제 과정 48
〈표 15〉 결제 과정의 심화 단계 49
〈표 16〉 레이아웃 영역별 개념 51
〈표 17〉 아이콘의 분류 53
〈표 18〉 버튼 종류 및 내용 54
〈표 19〉 Heuristic Evaluation에서 사용하는 원칙 59
〈표 20〉 2014년 2분기 google play 영화앱 다운 현황 62
〈표 21〉 콘텐츠 메뉴 분류 65
〈표 22〉 CGV 적용아이콘 74
〈표 23〉 메가박스 적용아이콘 84
〈표 24〉 롯데시네마 적용아이콘 92
〈표 25〉 조사방법 96
〈표 26〉 체크리스트 항목 98
〈표 27〉 광고위치 효과 평가 결과 99
〈표 28〉 콘텐츠 메뉴 사용성 평가 결과 102
〈표 29〉 결제 프로세스 사용편의성 평가 결과 104
〈그림 1〉 멀티플렉스 형태 16
〈그림 2〉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기본개념도 18
〈그림 3〉 멀티플렉스 시장 점유율 현황 21
〈그림 4〉 전세계 PC vs 스마트폰 이용자수 추이 및 전망 22
〈그림 5〉 주요극장 서비스 이용현황 25
〈그림 6〉 사용자 경험디자인 영역 26
〈그림 7〉 모바일 UI 설계분류 27
〈그림 8〉 Nielsen의 시스템 수용 가치모형 31
〈그림 9〉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GUI)의 구조 41
〈그림 10〉 정보 가시화 단계 43
〈그림 11〉 레이아웃 영역 요소 50
〈그림 12〉 컬러의 다양성 55
〈그림 13〉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적 요소 56
〈그림 14〉 휴리스틱 평가 절차 59
〈그림 15〉 연도별 총 상영관 대비 멀티플렉스 비중변화 60
〈그림 16〉 국내 모바일 결제시장 규모 61
〈그림 17〉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추이 63
〈그림 18〉 콘텐츠 메뉴 화면 64
〈그림 19〉 CGV 로고 67
〈그림 20〉 CGV 풀엔푸시형 광고형태 68
〈그림 21〉 CGV 콘텐츠 메뉴 구조 69
〈그림 22〉 CGV 예매 영역 70
〈그림 23〉 CGV 좌) 콘텐츠 메뉴와 우) 예매 팝업 71
〈그림 24〉 CGV 결제 프로세스 72
〈그림 25〉 CGV 레이아웃 73
〈그림 26〉 CGV 적용컬러 75
〈그림 27〉 CGV 적용폰트 76
〈그림 28〉 메가박스 로고 77
〈그림 29〉 메가박스 배너형 광고형태 77
〈그림 30〉 메가박스 콘텐츠 메뉴 78
〈그림 31〉 메가박스 예매 영역 79
〈그림 32〉 좌) 콘텐츠 메뉴와 우) 예매 팝업 80
〈그림 33〉 메가박스의 기존 결제 방식 81
〈그림 34〉 메가박스의 신규 결제 방식 81
〈그림 35〉 메가박스 안드로이드용 레이아웃 82
〈그림 36〉 메가박스 IOS용 레이아웃 83
〈그림 37〉 메가박스 적용컬러 85
〈그림 38〉 메가박스 적용폰트 86
〈그림 39〉 롯데시네마 로고 87
〈그림 40〉 롯데시네마 배너 형식 87
〈그림 41〉 롯데시네마 콘텐츠 메뉴 88
〈그림 42〉 롯데시네마 예매영역 89
〈그림 43〉 롯데시네마 좌) 콘텐츠 메뉴와 우) 예매 팝업 90
〈그림 44〉 롯데시네마 결제 프로세스 90
〈그림 45〉 롯데시네마 레이아웃 91
〈그림 46〉 롯데시네마 적용컬러 93
〈그림 47〉 롯데시네마 적용폰트 94
〈그림 48〉 광고위치 효과 평가 그래프 100
〈그림 49〉 광고위치 효과 분포도 101
〈그림 50〉 콘텐츠 메뉴 사용성 평가 그래프 102
〈그림 51〉 콘텐츠 메뉴 분포도 103
〈그림 52〉 결제 프로세스 사용편의성 평가 그래프 104
〈그림 53〉 예매/결제프로세스 분포도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