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3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II. 언캐니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1. 언캐니의 개념형성요소와 구성요소 20
1.1. 언캐니의 개념형성요소 20
1.2. 언캐니 의 구성요소 28
1.2.1. 억압 30
1.2.2. 회귀 36
2. 언캐니의 시각적 표현방법 43
2.1. 파편화된 몸(Fragmented body) 43
2.1.1. 해체 44
2.1.2. 결합 47
2.1.3. 훼손 50
2.2. 죽음의 공포(Fear of death) 53
2.2.1. 해부학 53
2.2.2. 죽음의 도상 57
2.3. 포스트휴먼(Post-Human) 60
2.3.1. 유전자 변형 61
2.3.2. 사이보그 65
2.4. 언캐니의 시각적 표현방법 결론 70
III. 현대패션에 반영된 언캐니의 시각적 표현방법 73
1. 파편화된 몸(Fragmented body) 74
1.1. 몸의 해체와 결합 74
1.2. 몸의 훼손 80
2. 죽음의 공포(Fear of death) 85
2.1. 죽음의 도상 86
2.2. 죽음의 상징적 오브제 91
3. 포스트휴먼(Post-Human) 96
3.1. 유전자 변형 97
3.2. 사이보그 103
4. 현대패션에 반영된 언캐니의 시각적 표현방법 결론 109
IV. 요약 및 결론 112
참고문헌 115
부록 : 그림출처 122
Abstract 131
〈표 I-1〉 언캐니의 정신분석학적 개념 28
〈표 I-2〉 언캐니의 시각적 표현방법 72
〈표 II-1〉 현대패션에 반영된 언캐니의 표현방법 111
〈그림 II-1〉 Borromean rings (Jacques Lacan) 26
〈그림 II-2〉 언캐니의 구성요소 29
〈그림 II-3〉 지형학적 정신구조 32
〈그림 II-4〉 The Wing (최수앙, 2009) 46
〈그림 II-5〉 변형식물 (이희명, 2005) 46
〈그림 II-6〉 untitled (Robert Gober, 2012) 46
〈그림 II-7〉 미생물 (노진아, 2009) 46
〈그림 II-8〉 Islet of Asperger Type IV (최수앙, 2010) 46
〈그림 II-9〉 Dolls (Hans Beller, 1936) 46
〈그림 II-10〉 Mutant (Paul McCarthy, 1994) 49
〈그림 II-11〉 턱을 기르는 왕 (강영호, 2009) 49
〈그림 II-12〉 Isometric Female (최수앙, 2013) 49
〈그림 II-13〉 Two Faced Cunt (Jake and Dinos Chapman, 1996) 49
〈그림 II-14〉 Lenah-Hane (Pierre Molinier, 1968) 49
〈그림 II-15〉 Passage (Jenny Saville, 2004) 49
〈그림 II-16〉 Self-portrait (John Coplans, 1984) 52
〈그림 II-17〉 Reda (Joel-Peter Witkin, 1986) 52
〈그림 II-18〉 Untitled (Kiki Smith, 1992) 52
〈그림 II-19〉 The uncaay (한효석, 2004) 52
〈그림 II-20〉 Event for multiple suspensions (Stelarc, 2012) 52
〈그림 II-21〉 Penitent (Joel-Peter Witkin, 1982) 56
〈그림 II-22〉 Kiss (Joel-Peter Witkin, 1982) 56
〈그림 II-23〉 The uncaay (한효석, 2004) 56
〈그림 II-24〉 Armchair (Jessica Harrison, 2009) 56
〈그림 II-25〉 Dome(2) (Jessica Harrison, 2005) 56
〈그림 II-26〉 Ordinary Laboratory (최수앙, 2011) 56
〈그림 II-27〉 Black Kites (Gabriel Orozco, 1997) 57
〈그림 II-28〉 For the Love of God (Damien Hirst, 2007) 57
〈그림 II-29〉 Nude with Skeleton (Marina Abramovic, 2010) 57
〈그림 II-30〉 Untitled (Zdzislaw Beksinski) 59
〈그림 II-31〉 Pest (Arnold Bocklin, 1898) 59
〈그림 II-32〉 부재의 사연 (지석철, 1997) 59
〈그림 II-33〉 Cremaster 3(Matthew Barney, 1995-2002) 59
〈그림 II-34〉 Plank Piece I & II (Charles Ray, 1973) 59
〈그림 II-35〉 Roberta (Jessica Harrison, 2014) 59
〈그림 II-36〉 Cremaster 3 (Matthew Barney, 1995-2002) 64
〈그림 II-37〉 Test Mice (최수앙, 2007) 64
〈그림 II-38〉 White Beaver (Rona Pondick, 2009) 64
〈그림 II-39〉 Saturos (Joel-Peter Witkin, 1990) 65
〈그림 II-40〉 아무도 믿지 않는 나무 (강영호, 2009) 65
〈그림 II-41〉 Vegetative State (최수앙, 2007) 65
〈그림 II-42〉 Rest home (Joel-Peter Witkin, 1987) 65
〈그림 II-43〉 Cremaster 4 (Matthew Barney, 1995-2002) 65
〈그림 II-44〉 The Heroine (최수앙, 2009) 65
〈그림 II-45〉 Uncanny Valley (Mori Masahiro, 1970) 67
〈그림 II-46〉 Philip K. Dick (David Hanson, 2005) 69
〈그림 II-47〉 You Type, I'll Talk (노진아, 2003) 69
〈그림 II-48〉 99variations (강영호, 2009) 69
〈그림 II-49〉 The Third Hand (Stelarc, 1982) 69
〈그림 II-50〉 Extra Ear (Stelarc, 2006) 69
〈그림 II-51〉 Amplified body (Stelarc, 1994) 69
〈그림 II-52〉 정신분석학적 언캐니 분석에 따른 컨템퍼러리 아트에서의 표현방법 71
〈그림 III-1〉 Ronaldo Fraga 2010 S/S 78
〈그림 III-2〉 Avant-garde (Photo by Steven Meisel, Vogue Italia, Sep 2011) 78
〈그림 III-3〉 Martin Margiela 2009 S/S 78
〈그림 III-4〉 Martin Margiela 2009 S/S 79
〈그림 III-5〉 Michael Lau 2010 S/S 79
〈그림 III-6〉 Si Chan 2012 F/W 79
〈그림 III-7〉 Iris van Herpen 2011 F/W 79
〈그림 III-8〉 Comme Des Garcons 2014 S/S 79
〈그림 III-9〉 Michael Lau 2010 S/S 79
〈그림 III-10〉 Martin Margiela 2012 F/W 80
〈그림 III-11〉 Gareth Pugh 2015 S/S 80
〈그림 III-12〉 Gareth Pugh 2015 S/S 80
〈그림 III-13〉 John Galliano 2007 F/W 83
〈그림 III-14〉 John Galliano 2006 S/S 83
〈그림 III-15〉 Carla Ross Allen 2013 F/W 83
〈그림 III-16〉 Yiqing Yin 2013 S/S 83
〈그림 III-17〉 Hussein Chalayan 2014 F/W 83
〈그림 III-18〉 Aganovich 2011 S/S 83
〈그림 III-19〉 War Hero (Photo By Richard Burbridge, Dazed & Confused Magazine, july 2010) 84
〈그림 III-20〉 Junya Watanabe 2006 F/W 84
〈그림 III-21〉 Alexander Mcqueen 2002 S/S 84
〈그림 III-22〉 Thom Browne 2014 S/S 89
〈그림 III-23〉 Thom Browne 2014 S/S 89
〈그림 III-24〉 Alexander Mcqueen 2012 S/S 89
〈그림 III-25〉 Iris van Herpen 2012 F/W 89
〈그림 III-26〉 Iris van Herpen 2012 F/W 89
〈그림 III-27〉 Alexander Mcqueen (Metropolitan Museum of Art, 2012) 89
〈그림 III-28〉 Under Cover 2005 S/S 90
〈그림 III-29〉 Under Cover 2004 F/W 90
〈그림 III-30〉 Gareth Pugh 2015 S/S 90
〈그림 III-31〉 John Galliano 2003 S/S 90
〈그림 III-32〉 John Galliano 2003 S/S 90
〈그림 III-33〉 Gareth Pugh 2009 F/W 90
〈그림 III-34〉 Thom Browne 2006 S/S 93
〈그림 III-35〉 John Galliano 2006 S/S 93
〈그림 III-36〉 Thom Browne 2013 F/W 93
〈그림 III-37〉 Jean Paul Gaultier 2004 F/W 94
〈그림 III-38〉 Martin Margiela 2009 S/S 94
〈그림 III-39〉 Martin Margiela 2011 S/S 94
〈그림 III-40〉 AF Vandevorst 2012 F/W 94
〈그림 III-41〉 Viktor & Rolf 2001 F/W 94
〈그림 III-42〉 Gareth Pugh 2013 F/W 94
〈그림 III-43〉 Gareth Pugh 2013 F/W 95
〈그림 III-44〉 Gareth Pugh 2013 S/S 95
〈그림 III-45〉 Viktor & Rolf 2014 F/W 95
〈그림 III-46〉 Alexander Mcqueen 2009 F/W 101
〈그림 III-47〉 Gareth Pugh 2010 S/S 101
〈그림 III-48〉 Alexander Mcqueen 2009 F/W 101
〈그림 III-49〉 Alexander Mcqueen (Metropolitan Museum of Art, 2012) 101
〈그림 III-50〉 Viktor & Rolf 2004 F/W 101
〈그림 III-51〉 Thom Browne 2013 F/W 101
〈그림 III-52〉 Alexander Mcqueen 2009 F/W 102
〈그림 III-53〉 Alexander Mcqueen 2006 F/W 102
〈그림 III-54〉 Alexander Mcqueen 2009 F/W 102
〈그림 III-55〉 Iris van Herpen 2011 F/W 102
〈그림 III-56〉 Viktor & Rolf 2004 F/W 102
〈그림 III-57〉 Gareth Pugh 2012 S/S 102
〈그림 III-58〉 Viktor & Rolf 2008 F/W 103
〈그림 III-59〉 Viktor & Rolf 2004 F/W 103
〈그림 III-60〉 Iris van Herpen 2012 F/W 106
〈그림 III-61〉 Iris van Herpen 2012 S/S 106
〈그림 III-62〉 Iris van Herpen 2011 S/S 106
〈그림 III-63〉 Viktor & Rolf 2007 F/W 106
〈그림 III-64〉 Iris van Herpen 2014 F/W 106
〈그림 III-65〉 Alexander Mcqueen 2001 S/S 106
〈그림 III-66〉 Viktor & Rolf 2009 F/W 107
〈그림 III-67〉 Thom Browne 2013 S/S 107
〈그림 III-68〉 Alexander Mcqueen 2009 F/W 107
〈그림 III-69〉 Gareth Pugh 2009 F/W 107
〈그림 III-70〉 Gareth Pugh 2009 F/W 107
〈그림 III-71〉 Alexander Mcqueen 2004 F/W 107
〈그림 III-72〉 컨템퍼러리 아트의 언캐니 시각적 표현방법에 따른 언캐니 패션에서의 표현방법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