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1장 서론 12
2장 인터랙티브 광고 캠페인의 정의 및 개념 14
2.1. 인터랙티브 광고 캠페인의 특징 15
2.2. 인터랙티브 광고 캠페인의 제작 방향 16
3장 인터랙티브 광고캠페인 사례분석: 삼성생명 인터랙티브 광고 캠페인 18
3.1. 삼성 생명 인터랙티브 광고 캠페인의 의도 19
3.2. 삼성 생명 인터랙티브 광고 캠페인 기획안 21
3.2.1. 세로토닌 드럼 클럽 기획 안 22
3.2.1.1. 유저시나리오 23
3.2.1.2. 에이젼시 스토리보드 24
3.2.2. 생명의 다리 기획안 27
3.2.2.1. 유저 시나리오 28
3.2.2.2. 에이젼시 스토리보드 29
3.2.3. AGENCY SCHEDULE 32
3.3. 제작과정 및 연출 (pre production meeting) 34
3.3.1. 시뮬레이션 콘티 35
3.3.1.1. 세로토닌 드럼 클럽 시뮬레이션 콘티 36
3.3.1.2. 생명의 다리 시뮬레이션 콘티 42
3.3.2. 모델 50
3.3.3. 로케이션 56
3.3.4. 편집합성 및 소스 촬영 61
3.3.4.1. 세로토닌 드럼클럽 62
3.3.4.2. 생명의 다리 67
3.4. 설치 72
3.5. 시연 74
3.6. 홍보 76
3.7. 광고제 출품 및 시나리오 77
3.7.1. 삼성생명 CSR Campaign award 출품 구성안 78
3.7.1.1. 기본 시나리오 79
3.7.1.2. 수정 시나리오 84
3.8. 제작과 연출과정의 자가진단과 평가 89
3.8.1. 한계 89
3.8.2. 문제점 89
4장 결론 91
참고문헌 92
Abstract 93
부록 : Proposal for samsunglife BTL campaign 95
(그림1) 삼성생명 인터랙티브 캠페인 기획 안 다이어그램 21
(그림2) 삼성생명 인터랙티브 캠페인 - 세로토닌 드럼 클럽 기획안 22
(그림3) Agency story board - 세로토닌 드럼 클럽 24
(그림4) Agency story board - 세로토닌 드럼 클럽 25
(그림5) Agency story board - 세로토닌 드럼 클럽 26
(그림6) 삼성생명 인터랙티브 캠페인 - 생명의 다리 러브 메신져 기획 안 27
(그림7) Agency story board - 생명의 다리 러브 메신져 29
(그림8) Agency story board - 생명의 다리 러브 메신져 30
(그림9) Agency story board - 생명의 다리 러브 메신져 31
(그림10) AGENCY SCHEDULE 33
(그림11) 시뮬레이션 콘티 - 세로토닌 드럼 클럽 35
(그림12) 시뮬레이션 콘티 - 세로토닌 드럼 클럽 36
(그림13) 시뮬레이션 콘티 - 세로토닌 드럼 클럽 37
(그림14) 시뮬레이션 콘티 - 세로토닌 드럼 클럽 상단 모니터 이미지 38
(그림15) 시뮬레이션 콘티 - 세로토닌 드럼 클럽 상단 모니터 이미지 39
(그림16) 시뮬레이션 콘티 - 세로토닌 드럼 클럽 합주 영상 40
(그림17) 시뮬레이션 콘티 - 세로토닌 드럼 클럽 합주 영상 41
(그림18) 생명의 다리 시뮬레이션 콘티 42
(그림19) 생명의 다리 시뮬레이션 콘티 43
(그림20) 생명의 다리 스크린도어 전체 합성 시뮬레이션 44
(그림21) 생명의 다리 상단 모니터 파노라마 이미지 45
(그림22) 생명의 다리 상단 모니터 파노라마 다른 이미지 46
(그림23) 생명의 다리 상단 모니터 파노라마 다른 이미지 47
(그림24) 생명의 다리 상단 모니터 파노라마 다른 이미지 48
(그림25) 생명의 다리 상단 모니터 파노라마 다른 이미지 49
(그림26) 세로토닌 드럼 클럽 - 카메라 동선 62
(그림27) 생명의 다리 - 한강 촬영 소스 카메라 동선 67
(그림28) 생명의 다리 - 마포대교 난간과 배경 이미지 3D 작업 70
(그림29) 생명의 다리 - 마포대교 난간과 배경 이미지 3D 작업 71
(그림30) 광고제 출품 기본 시나리오 81
(그림31) 광고제 출품 기본 시나리오 82
(그림32) 광고제 출품 기본 시나리오 83
(그림33) 광고제 출품 수정시나리오 84
(그림34) 광고제 출품 수정시나리오 85
(그림35) 광고제 출품 수정시나리오 86
(그림36) 광고제 출품 수정시나리오 87
(그림37) 광고제 출품 수정시나리오 88
(사진1) 삼성생명 인터랙티브 광고시스템 스크린도어 시뮬레이션 20
(사진2) 세로토닌 드럼 클럽 클로즈업 모델 51
(사진3) 세로토닌 드럼 클럽 합주 모델 팀- 청평중학교 52
(사진4) 생명의 다리 남학생 모델 53
(사진5) 생명의 다리 여학생 모델 54
(사진6) 생명의 다리 여학생 모델 55
(사진7) 로케이션 - 프로젝트 스튜디오 57
(사진8) 로케이션 -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58
(사진9) 로케이션 - 파주 헤이리 예맥 아트홀 59
(사진10) 로케이션 - 삼성 포니정 홀 60
(사진11) 삼성생명 세로토닌 드럼클럽 - 촬영 HD 원본 이미지 63
(사진12) 삼성생명 세로토닌 드럼클럽 - TV CF 컬러 이미지 64
(사진13) 삼성생명 세로토닌 드럼클럽 - 촬영 HD 원본 이미지 64
(사진14) 삼성생명 세로토닌 드럼클럽 - 촬영 후 색보정 이미지 64
(사진15) 세로토닌 드럼 클럽 - 최종 편집 이미지 65
(사진16) 세로토닌 드럼 클럽 - 최종 편집 이미지 66
(사진17) 생명의 다리 - 촬영소스 및 파노라마 이미지 68
(사진18) 생명의 다리 - 촬영소스 및 파노라마 이미지 69
(사진19) 스크린도어 광고시스템 설치 모습 72
(사진20) 스크린도어 광고시스템 설치 모습 73
(사진21) 시연 74
(사진22) 시연 75
(사진23) 홍보 기사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