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릿 댄스가 국내에 유입이 된 초기에는 대중들이 스트릿 댄스에 관하여 좋지 않은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여러 댄서들의 방송활동과 한류라는 이름의 세계적인 케이팝시장의 활성화로 인식이 변화하게 된다. 그 이후 전문학교들의 신설과 그리고 오디션 프로그램들의 발전으로 나타나게 된 '댄싱9'으로 인하여 스트릿 댄스가 문화를 향유하는 댄서들이외의 일반 대중들에게도 관심사가 되었다. 이러한 댄싱9의 촉매제 역할로 인해서 스트릿 댄스는 공연문화의 활성, 스트릿 댄스 교육의 전문화와 같은 발전을 이루게 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순기능뿐만 아니라 악용되는 계약조건이나 왜곡된 교육과 같은 역기능적인요소들이 발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역기능을 감소시키고 순기능을 강화시키는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언하였다. 첫째로 새로운 컨텐츠의 개발이다. 스트릿 댄스에 가장 중심이 되는 컨텐츠는 배틀행사와 퍼포먼스 행사이다. 이 두 가지 이외의 새로운 컨텐츠, 예를 들어 순수무용에서의 작품활동과 같은 컨텐츠를 개발하여 '댄싱9'와 같은 또 다른 촉매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전문적인 교육의 확립이다. 교육시설들이 증대된 것은 확실하지만 그 안에서의 교육의 정확도는 아직도 보장을 할 수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정확한 교육을 위한 전문인들을 양성하고 교육기관을 신설하여 교육에 힘을써야한다. 마지막으로 스트릿 댄스협회를 조직하는 것이다. 협회가 조직된다면 스트릿 댄스 대중화에 관련하여 행사 주최나 홍보물 제작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스트릿 댄스 대중화의 좀 더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