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제1장 서론 8
제2장 본론 10
2.1. 〈황제를 위하여〉(2014) 개요 10
2.1.1. 작품개요 10
2.1.2. 주요 등장인물과 캐스팅 11
2.1.3. 시놉시스 12
2.1.4. 제작일정 14
2.2. 작품의도 15
2.2.1. 기획의도 15
2.2.2. 각색 17
2.2.3. 연출의도 19
2.3. 프리 프로덕션 (Pre Production) 21
2.3.1. 캐스팅 23
2.3.2. 스텝구성 30
2.3.3. 로케이션 헌팅 31
2.3.4. 촬영 및 조명컨셉 48
2.3.5. 미술 컨셉 52
2.3.6. 무술 컨셉 58
2.4. 프로덕션 (Production) 59
2.4.1. 제작여건 59
2.4.2. 촬영 64
2.4.3. 액션 무술 74
2.5.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75
2.5.1. 편집 76
2.5.2. C.G 80
2.5.3. 색보정 84
2.5.4. 음악 92
2.6. 연출과정의 진단과 평가 94
2.6.1. 한계와 문제점 94
2.6.2. 개선방향 98
제3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8
부록_시나리오 110
〈표1〉 〈황제를 위하여〉제작일정표 14
〈표2-1〉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33
〈표2-2〉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34
〈표2-3〉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35
〈표2-4〉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36
〈표2-5〉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37
〈표2-6〉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38
〈표2-7〉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39
〈표2-8〉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40
〈표2-9〉 〈황제를 위하여〉장소구분표 41
〈표3-1〉 〈황제를 위하여〉촬영일정표 60
〈표3-2〉 〈황제를 위하여〉촬영일정표 61
〈표3-3〉 〈황제를 위하여〉촬영일정표 62
〈표3-4〉 〈황제를 위하여〉촬영일정표 63
〈표4〉 〈황제를 위하여〉음악 큐시트 93
〈그림1-1〉〈그림1-2〉 황제 캐피탈 사무실 컨셉 스케치 53
〈그림2-1〉〈그림2-2〉 황제 파이낸스 대표실 컨셉 스케치 54
〈그림3-1〉〈그림3-2〉 연수의 집 컨셉 스케치 55
〈그림4-1〉〈그림4-2〉 우럭 공판장 컨셉 스케치 56
〈그림5-1〉〈그림5-2〉〈그림5-3〉 불법게임장 컨셉 스케치 57
〈사진1-1〉〈사진1-2〉 이환 역 - 이민기 23
〈사진2-1〉〈사진2-2〉 정상하 역 - 박성웅 24
〈사진3-1〉〈사진3-2〉 차연수 역 - 이태임 25
〈사진4〉 태무 역 - 한재영 25
〈사진5〉 종호 역 - 이유준 26
〈사진6〉 경수 역 - 이재원 26
〈사진7〉 한득 역 - 김종구 27
〈사진8〉 검사 역 - 박진우 27
〈사진9〉 작두 역 - 정흥채 28
〈사진10〉 단역들 28
〈사진11-1〉〈사진11-2〉〈사진11-3〉 불법게임장 42
〈사진12-1〉〈사진12-2〉 황제캐피탈 43
〈사진13-1〉〈사진13-2〉 황제파이낸스 43
〈사진13-3〉〈사진13-4〉 황제파이낸스 44
〈사진14-1〉 모텔 44
〈사진14-2〉〈사진14-3〉 모텔 45
〈사진15-1〉 요트계류장 45
〈사진15-2〉〈사진15-3〉 요트계류장 46
〈사진16-1〉〈사진16-2〉 클럽 템테이션 바 / 룸 46
〈사진17-1〉〈사진17-2〉 우럭수산물 공판장 47
〈사진18〉 〈드라이브〉의 롱 테이크 씬 49
〈사진19〉 〈피의 복수〉의 건물 습격시퀀스 50
〈사진20〉 〈마이애미 바이스〉의 밤씬 라이팅 51
〈사진21〉 영화 속 황제 캐피탈 사무실 장면 53
〈사진22〉 영화 속 황제 파이낸스 대표실 장면 54
〈사진23〉 영화 속 연수의 집 장면 55
〈사진24〉 영화 속 우럭 공판장 장면 56
〈사진25〉 영화 속 불법게임장 장면 57
〈사진26〉 모텔 액션 시퀀스 67
〈사진27〉 영수 장례식 씬 70
〈사진28〉 엔딩 씨퀀스 71
〈사진29〉 타이틀 씨퀀스의 부산 야경 촬영 73
〈사진30〉 마린시티 야경 촬영 74
〈사진31〉 삭제장면 1 78
〈사진32〉 삭제장면 2 79
〈사진33-1〉〈사진33-2〉 C.G컷 전후작업 비교 81
〈사진33-3〉〈사진33-4〉 C.G컷 전후작업 비교 81
〈사진34-1〉〈사진34-2〉 C.G컷 전후작업 비교 82
〈사진35-1〉〈사진35-2〉 C.G컷 전후작업 비교 82
〈사진35-3〉〈사진35-4〉 C.G컷 전후작업 비교 82
〈사진36-1〉〈사진36-2〉 C.G컷 전후작업 비교 83
〈사진37-1〉〈사진37-2〉 촬영원본과 색보정 후의 비교 85
〈사진38-1〉〈사진38-2〉 촬영원본과 색보정 후의 비교 86
〈사진39-1〉〈사진39-2〉 촬영원본과 색보정 후의 비교 87
〈사진40-1〉〈사진40-2〉 촬영원본과 색보정 후의 비교 88
〈사진41-1〉〈사진41-2〉 촬영원본과 색보정 후의 비교 89
〈사진42-1〉〈사진42-2〉 촬영원본과 색보정 후의 비교 90
〈사진43-1〉〈사진43-2〉 촬영원본과 색보정 후의 비교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