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2장 음악극〈The Doctor〉개요 13
2.1. 현대 음악극의 배경 13
2.2. 음악극〈The Doctor〉의 창작 및 공연 의의 24
2.2.1. 원작 작가 안톤 체호프와 원작소설 〈The Doctor〉 25
2.2.2. 작품배경 26
2.2.3. 체호프 작품 속 드라마의 음악성 29
2.2.4. 줄거리와 등장인물 30
제3장 음악극〈The Doctor〉분석 33
3.1. 원작소설과 가사번역 및 개사작업 33
3.2. 인물분석 34
3.3. 장면분석 35
3.4. 음악분석 40
3.5. 올가 집중분석 63
3.5.1. 심층적 인물분석 63
3.5.2. 장면에 따른 보컬분석 및 발성훈련 71
3.6. 연습 시 주의사항 100
3.7. 공연 105
제4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3
부록 115
〈표 1〉 고전주의 조성음악과 드뷔시적인 무조성음악의 전개방식 18
〈표 2〉 극적 오페라와 브레히트의 서사적 오페라에서 음악의 기능 21
〈표 3〉 브레히트의 음악적 시도와 그 의도 22
〈표 4〉 등장인물 32
〈표 5〉 음악극〈닥터〉의 인물분석표 34
〈그림 1〉 후두 78
〈그림 2〉 건반과 음표에 따른 음역표 -음이름 C 중심 85
〈그림 3〉 알렉산더 기법 - 등, 허리 부분과 무릎자세의 그른 예 90
〈그림 4〉 알렉산더 기법 - 등, 허리 부분과 무릎자세의 옳은 예 90
〈그림 5〉 알렉산더 기법 - 신체정렬시 서있는 자세의 예 91
〈그림 6〉 홈이 패인 혀 (그름) 94
〈그림 7〉 혀 말아 내말기 연습을 위한 혀와 마스크 모양 95
〈악보 1〉 올가의 독창이 시작되는 부분, 완전 음정의 하행진행 47
〈악보 2〉 급작스런 온음계적 꾸밈음의 사용 48
〈악보 3〉 C# 음정 사용의 예 I 50
〈악보 4〉 C#5 음정 사용의 예 II 51
〈악보 5〉 올가의 스케일 52
〈악보 6〉 장면 3에서 시작되는 신비스러운 느낌의 반주부와 올가 파트의 온음계적 진행성 54
〈악보 7〉 올가의 온음음계 라인과 닥터와의 반진행 멜로디의 예 55
〈악보 8〉 반주부의 오스티나토와 닥터, 올가의 2중창에서 보여지는 완전음정 모방의 예 57
〈악보 9〉 장3도의 하행 병진행의 예 58
〈악보 10〉 도입부와 마디 603의 반주부 비교 60
〈악보 11〉 Dbm(C#)와 Bbm 화성이 겹쳐지는 종지 (반주부 중심) 62
〈악보 12〉 연습곡 연습곡 Hum (흠-)Slur 75
〈악보 13〉 왼손반주를 차용하는 올가의 보컬 라인 79
〈악보 14〉 연습곡 Nee(니-) 80
〈악보 15〉 연습곡 Ming-oh(밍-오) 80
〈악보 16〉 연습곡 Nee-ohb(니-오) 83
〈악보 17〉 연습곡 Sh-sh-sh-sh(쉬-쉬) 87
〈악보 18〉 연습곡 Ng-ng-ng-ng(닝-닝) 88
〈악보 19〉 A5 음정의 예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