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가설 14
4. 용어의 정의 15
1) 휘트니스센터 15
2) 라이프스타일 15
3) 운동추구혜택 16
4) 삶의 질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휘트니스센터 17
2. 라이프스타일 19
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19
2)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적 접근방법 21
3. 운동추구혜택 22
4. 삶의 질 26
5. 선행연구 27
1)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질 28
2) 운동추구혜택과 삶의 질 29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조사 도구 32
1)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 32
2) 운동추구혜택 측정도구 33
3) 삶의 질 측정도구 33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1) 조사도구의 타당도 34
2) 조사도구의 신뢰성 38
4. 자료처리방법 39
IV. 연구결과 41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운동추구혜택, 삶의 질의 차이 41
1) 라이프스타일, 운동추구혜택, 삶의 질의 기술통계 결과 41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운동추구혜택, 삶의 질의 차이 42
2. 라이프스타일과 운동추구혜택의 관계 51
1)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51
2) 라이프스타일과 운동추구혜택의 관계 52
3.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질의 관계 55
1)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55
2)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질의 관계 55
4. 운동추구혜택과 삶의 질의 관계 58
1)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58
2) 운동추구혜택과 삶의 질의 관계 58
5. 운동추구혜택의 매개효과 61
1) 기능적 혜택의 매개효과 61
2) 심리적 혜택의 매개효과 65
3) 사회적 혜택의 매개효과 68
V. 논의 72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운동추구혜택, 삶의 질의 차이 72
2. 라이프스타일과 운동추구혜택과의 관계 74
3.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질과의 관계 75
4. 운동추구혜택과 삶의 질과의 관계 76
5. 라이프스타일과 운동추구혜택, 삶의 질과의 매개효과 78
VI.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제언 81
참고문헌 83
ABSTRACT 90
부록 92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1
표 2. 설문지의 구성 32
표 3.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결과 35
표 4. 운동추구혜택 요인분석 결과 36
표 5. 삶의 질 요인분석 결과 37
표 6. 조사도구의 신뢰성 분석 39
표 7.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41
표 8. 성별에 따른 차이 42
표 9. 연령에 따른 차이 44
표 10. 학력에 따른 차이 46
표 11. 직업에 따른 차이 48
표 12. 소득에 따른 차이 50
표 13. 라이프스타일과 운동추구헤택의 상관관계 52
표 14. 라이프스타일이 기능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53
표 15. 라이프스타일이 심리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53
표 16. 라이프스타일이 사회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 54
표 17.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질의 상관관계 55
표 18. 라이프스타일이 개인여건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표 19. 라이프스타일이 조직여건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표 20. 라이프스타일이 사회여건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표 21. 운동추구혜택과 삶의 질의 상관관계 58
표 22. 운동추구혜택이 개인여건만족에 미치는 영향 59
표 23. 운동추구혜택이 조직여건만족에 미치는 영향 59
표 24. 운동추구혜택이 사회여건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표 25. 라이프스타일과 개인여건만족의 관계에서 기능적 혜택의 매개효과 62
표 26. 라이프스타일과 조직여건만족의 관계에서 기능적 혜택의 매개효과 63
표 27. 라이프스타일과 사회여건만족의 관계에서 기능적 혜택의 매개효과 64
표 28. 라이프스타일과 개인여건만족의 관계에서 심리적 혜택의 매개효과 65
표 29. 라이프스타일과 조직여건만족의 관계에서 심리적 혜택의 매개효과 66
표 30. 라이프스타일과 사회여건만족의 관계에서 심리적 혜택의 매개효과 67
표 31. 라이프스타일과 개인여건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적 혜택의 매개효과 68
표 32. 라이프스타일과 조직여건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적 혜택의 매개효과 69
표 33. 라이프스타일과 사회여건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적 혜택의 매개효과 70
그림 1. 연구의 모형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