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8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부정적 지각 제품에 대한 마케팅활동 10
1. 부정적으로 지각되는 제품 10
2. 부정적 지각 제품의 광고 11
제2절 인지부조화 12
제3절 자아개념 15
1. 독립적 자아성향 16
2. 상호적 자아성향 17
제3장 연구모형의 설계 및 연구방법 19
제1절 연구가설 19
제2절 연구모형 21
제3절 설문 항목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22
1. 설문 개요 2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자아성향 2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기업신뢰 26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광고태도 27
5. 구매의도 28
제4장 연구 결과 29
제1절 자료수집 및 응답자 표본특성 29
제2절 측정변수에 대한 조작점검 및 요인/신뢰도 분석 30
제3절 가설검정 32
제4절 결과 요약 38
제5장 연구 결론 및 시사점 39
제1절 연구 결론 3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39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40
참고문헌 42
부록 46
국문초록 55
Abstract 57
〈표2〉 표본수 22
〈표3-1〉 설문항목(상호적 자아성향) 25
〈표3-2〉 설문항목(기업신뢰) 27
〈표3-3〉 설문항목(광고태도) 27
〈표3-4〉 설문항목(구매의도) 28
〈표4〉 표본 특성 29
〈표5-1〉 독립변수 및 조절변수의 요인분석 30
〈표5-2〉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31
〈표6-1〉 가설1 검정(담배) 32
〈표6-2〉 가설1 검정(주류) 33
〈표6-3〉 가설2 검정 35
〈표6-4〉 가설3 검정(담배) 36
〈표6-5〉 가설3 검정(주류) 37
〈표7〉 가설 검증 결과 38
〈그림1〉 연구모형 I 21
〈그림2〉 연구모형 II 21
〈그림3〉 연구모형 III 21
〈그림4〉 광고제작물 24
〈그림5〉 설문지 삽입광고물 A 51
〈그림6〉 설문지 삽입광고물 B 52
〈그림7〉 설문지 삽입광고물 C 53
〈그림8〉 설문지 삽입광고물 D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