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문화마케팅은 감성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를 매개체로 활용하여 브랜드 및 기업 이미지 제고를 도모하여 경쟁사들의 이미지와 차별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문화마케팅이 활용되는 영역이 점차 광범위해지고 있으며 전략과 성공 사례도 다양해짐에 따라 문화마케팅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화마케팅의 사례를 통하여 문화마케팅 각각의 유형별로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설문지는 6개의 측정 기준으로 총 31개의 문항들로 설정되었고, 조사는 2014년 05월 03일부터 24일까지 22일 간 문화예술을 접하는 다양한 계층과 연령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SPSS 18.0을 활용해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실시했고, AMOS 18.0을 이용해 탐색적 요인 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지원은 기업이미지에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지원은 동일시에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이미지는 충성도에(+)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문화마케팅의 문화지원과 기업이미지는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이미지 역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기업의 문화마케팅 효과를 측정하거나 브랜드인지도와 충성도에 대한 영향을 정밀 연구하기 위한 초석이 되는 것은 물론 기업의 문화마케팅 방법에 대한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하며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