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목적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문화마케팅 11
1. 문화마케팅의 개념 11
2.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 12
1) 문화판촉(Sales) 12
2) 문화지원(Sponsorship) 13
3) 문화연출(Synthesis) 14
4) 문화기업(Style) 16
3. 문화마케팅의 효과 16
제2절 기업이미지 25
1. 기업이미지의 개념 25
2.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25
3. 기업이미지의 특성 27
4.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28
제3절 고객충성도와 동일시 개념 31
1. 고객충성도 31
2. 소비자-기업 동일시(Identification) 32
3. 동일시(Identification)에 관한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모형 설계와 가설검증 4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설계 46
1. 연구모형 46
2. 연구 가설 설정 4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구성 5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2. 설문지 구성 51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3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53
2. 자료 분석방법 53
제4장 연구결과 55
제1절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55
제2절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결과 58
제3절 가설검증 63
1. 구조모형분석결과 6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5
참고문헌 67
부록 73
국문초록 77
ABSTRACT 79
〈표 1-1〉 문화마케팅의 효과 24
〈표 1-2〉 기업 이미지 향상 전략 28
〈표 1-3〉 고객 애호도 분류 32
〈표 2-1〉 브랜드 동일시 관련 선행연구 39
〈표 2-2〉 브랜드 동일시 요인 간 인과관계 40
〈표 2-3〉 기업 동일시 관련 선행연구 1 41
〈표 2-4〉 기업 동일시 관련 선행연구 2 44
〈표 2-5〉 기업 동일시 요인 간 인과관계 45
〈표 3-1〉 설문지 구성 52
〈표 4-1〉 연구 대상의 성별분포 55
〈표 4-2〉 연구 대상의 학력 55
〈표 4-3〉 연구 대상의 연령분포 56
〈표 4-4〉 연구대상의 월 소득 56
〈표 4-5〉 연구 대상의 직업 57
〈표 4-6〉 문화판촉 및 문화지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8
〈표 4-7〉 기업 이미지, 동일시, 충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4-8〉 연구변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0
〈표 4-9〉 상관관계 분석결과 61
〈표 4-10〉 구조모형 분석 결과 63
〈그림 1〉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