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방법 및 내용 15
II. 화조화의 형성과 傳 신사임당의 〈초충도〉 17
1. 화조화의 형성과 전개 17
2. 신사임당의 작품세계 23
가. 동아대학교 박물관 자수본 8폭 23
나. 강릉 오죽헌시립박물관 소장 8폭 24
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8폭 26
라. 개인 소장 29
3. 〈초충도〉의 회화사적 특징 30
III. 신사임당 〈초충도〉 고색복원모사과정 37
1. 준비작업 38
가. 자료조사 39
나. 상태조사 40
2. 반수작업 41
3. 초(草)뜨기 42
4. 고색작업 및 배접 44
5. 채색과정 49
가. 수박과 들쥐 50
나. 가지와 방아깨비 52
다. 오이와 개구리 54
라. 양귀비와 도마뱀 56
마. 어숭이와 개구리 59
바.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60
사. 산차조기와 사마귀 62
아. 원추리와 개구리 64
IV. 장황제작과정 67
1. 돌쩌귀 연결하기 67
가. 틀 제작 및 초배 67
나. 돌쩌귀 붙이기 68
다. 공간띄우기 70
라. 돌쩌귀 연결하기 72
2. 겉겹안감 붙이기 73
가. 삼베 배접 73
나. 안감 붙이기 74
다. 겉면 붙이기 74
3. 작품붙이기 76
4. 비단붙이기 77
가. 상·하단 비단 붙이기 77
나. 태지 붙이기 79
다. 색지선 붙이기 80
5. 마무리 80
V. 결론 83
參考文獻 85
〈圖1〉 옥당부귀도(玉堂富貴圖) 18
〈圖2〉 황사생진금도(寫生珍禽圖) 19
〈圖3〉 사계분경도(四季盆景圖) 20
〈圖4〉 망우대명초충문(忘憂臺銘草蟲文) 20
〈圖5〉 화조구자도(花鳥狗子圖) 22
〈圖6〉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22
〈圖7〉 오이와 개구리 24
〈圖8〉 풀과 여주 24
〈圖9〉 오이와메뚜기 26
〈圖10〉 수박과 여치 26
〈圖11〉 가선화와 풀거미 26
〈圖12〉 가지 26
〈圖13〉 풀과 가지 28
〈圖14〉 가지와 방아꺠비 28
〈圖15〉 원추리와 매미 29
〈圖16〉 원추리와 개구리 29
〈圖17〉 수박과 석죽화 30
〈圖18〉 꽈리와 잠자리 30
〈圖19〉 수과초충도 32
〈圖20〉 여뀌와개구리 32
〈圖21〉 괴석초충도 32
〈圖22〉 요화하마도 33
〈圖23〉 수박 파먹는 들쥐 33
〈圖24〉 수박과 들쥐 33
〈圖25〉 심사정 괴석초충도 서울대박물관 소장 34
〈圖26〉 김홍도 〈협접도〉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35
〈圖27〉 신명연 참외와 방아깨비 36
〈圖28〉 남계우 꽃과 나비 36
〈圖29〉 전 신사임당 초충도 병풍 원화 38
〈圖30〉 색조건표 40
〈圖31〉 아교물과 명반 42
〈圖32〉 반수작업용 평필세트 42
〈圖33〉 초뜨기 작업 44
〈圖34〉 등황(橙黃) 47
〈圖35〉 연지(臙脂) 47
〈圖36〉 남(藍) 등황 희석 47
〈圖37〉 봉채 세트 47
〈圖38〉 앞면 고색처리1 48
〈圖39〉 뒷면 고색처리 48
〈圖40〉 모포 위에 바탕색 칠하는 과정 48
〈圖41〉 곰팡이 제거 작업 49
〈圖42〉 풀 만든 과정 49
〈圖43〉 배접용 귀얄붓 49
〈圖44〉 수박과 들쥐 채색1 52
〈圖45〉 수박과 들쥐 채색2 52
〈圖46〉 수박과 들쥐 모사본 52
〈圖47〉 수박과 들쥐 원화 52
〈圖48〉 가지와 방아깨비 채색1 54
〈圖49〉 가지와 방아깨비 채색2 54
〈圖50〉 가지와 방아깨비 모사본 54
〈圖51〉 가지와 방아깨비 원화 54
〈圖52〉 오이와 개구리 채색1 56
〈圖53〉 오이와 개구리 채색2 56
〈圖54〉 오이와 개구리 모사본 56
〈圖55〉 오이와 개구리 원화 56
〈圖56〉 양귀비와 도마뱀 채색1 58
〈圖57〉 양귀비와 도마뱀 채색2 58
〈圖58〉 양귀비와 도마뱀 모사본 58
〈圖59〉 양귀비와 도마뱀 원화 58
〈圖60〉 어숭이와 개구리 채색1 60
〈圖61〉 어숭이와 개구리 채색2 60
〈圖62〉 어숭이와 개구리 모사본 60
〈圖63〉 어숭이와 개구리 원화 60
〈圖64〉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채색1 62
〈圖65〉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채색2 62
〈圖66〉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모사본 62
〈圖67〉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원화 62
〈圖68〉 산차조기와 사마귀 채색 1 64
〈圖69〉 산차조기와 사마귀 채색2 64
〈圖70〉 산초조기와 사마귀 모사본 64
〈圖71〉 산초조기와 사마귀 원화 64
〈圖72〉 원추리와 개구리 채색 1 66
〈圖73〉 원추리와 개구리 채색2 66
〈圖74〉 원추리와 개구리 모사본 66
〈圖75〉 원추리와 개구리 원화 66
〈圖76〉 홈이 있는 병풍틀 68
〈圖77〉 병풍틀 제작 모습 68
〈圖78〉 숫자 매기는 과정 69
〈圖79〉 돌쩌귀 선긋기 69
〈圖80〉 사선으로 선긋기 69
〈圖81〉 돌쩌귀 톱질 작업 69
〈圖82〉 돌쩌귀 종이 재단과정 70
〈圖83〉 돌쩌귀 부착된 앞면(홀수) 모습 70
〈圖84〉 돌쩌귀 부착된 앞. 뒷면(홀.짝수) 모습 70
〈圖85〉 공간 띄우기 종이 재단과정 71
〈圖86〉 공간 띄우기 풀칠 과정 71
〈圖87〉 공간 띄우기 완성된 모습 71
〈圖88〉 돌쩌귀 연결 부분도 72
〈圖89〉 돌쩌귀 연결 모습 72
〈圖90〉 삼베 가위질 하는 과정 73
〈圖91〉 배접대 풀칠과정 73
〈圖92〉 씨줄 날줄 맟추기 73
〈圖93〉 삼베배접 과정 73
〈圖94〉 삼베 돌쩌귀 속안감 붙이기 74
〈圖95〉 삼베 돌쩌귀 뒤집어 놓은 모습 74
〈圖96〉 아이스 넣기 75
〈圖97〉 겉 안감 풀칠 과정 75
〈圖98〉 겉 안감 물칠 과정 75
〈圖99〉 겉 안감 붙이는 과정 76
〈圖100〉 겉 안감 사이드 처리과정 76
〈圖101〉 대칼로 작품 띄어내기 76
〈圖102〉 작품 재단과정 76
〈圖103〉 작품 공간띄우기1 77
〈圖104〉 작품 공간띄우기2 77
〈圖105〉 작품 붙이기 완성작 77
〈圖106〉 비단 풀칠과정 78
〈圖107〉 적색띠 넣는 과정 78
〈圖108〉 전반으로 병풍틀 고정시키는 과정 78
〈圖109〉 하단 비단 붙이는 과정 79
〈圖110〉 상단 비단 붙이는 과정 79
〈圖111〉 태지 재단과정 79
〈圖112〉 태지 풀칠과정 79
〈圖113〉 태지 붙이기 79
〈圖114〉 색지선 풀칠 과정 80
〈圖115〉 5分 비단 붙이기 80
〈圖116〉 비단 붙이기 완성작 80
〈圖117〉 발굽칠 81
〈圖118〉 표제 81
〈圖119〉 전 신사임당 초충도병풍 모사작품 완성작 82
〈圖120〉 전 신사임당 초충도병풍 원화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