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목적과 필요성 11
2. 연구방법 및 내용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박물관 교육의 흐름과 의미 14
1) 한국 박물관교육의 흐름 14
2) 박물관교육의 중요성과 의미 17
2. STEAM 교육 21
1) STEAM 교육의 정의 21
2) STEAM 교육이론 23
3. 보존과학의 정의 및 특징 27
1) 보존과학의 정의 27
2) 보존처리 방법 28
III. 박물관 보존과학교육과 STEAM 교육사례 36
1. 박물관 보존과학 교육프로그램 사례 36
1) 국립박물관 사례 36
2) 타 기관 및 박물관 사례 41
2. 국립중앙박물관 STEAM 교육프로그램 사례 44
IV. 보존과학 연계학습 평가 및 개선방향 58
1.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 적용프로그램 평가 58
2. 문제점 및 개선방향 70
V. 박물관 STEAM 교육방법 73
1. 보존과학을 활용한 STEAM 교육방법 73
2. 박물관 STEAM 교육방법 제안 75
VI.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3
부록 86
〈부록 1〉 '전시품과 떠나는 역사여행' 프로그램 1차시 학습지. 87
〈부록 2〉 '전시품과 떠나는 역사여행' 프로그램 2차시 학습지. 88
〈부록 3〉 '전시품과 떠나는 역사여행' 프로그램 3차시 학습지. 89
〈부록 4〉 '전시품과 떠나는 역사여행' 프로그램 4차시 학습지. 90
〈표 1〉 국립박물관 내 연구발표회(좌) 및 미술강좌(우) 현황표 14
〈표 2〉 STEAM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김진수의 PDIE 모형 25
〈표 3〉 재질별 온도·습도·조도 유지 환경 31
〈표 4〉 2004~2013 국립박물관 보존과학 교육프로그램 사례 37
〈표 5〉 KIRD인문과학캠프 활동내용 42
〈표 6〉 '문화재 속 비밀찾기' 전시 및 교육내용 43
〈표 7〉 1차시 교수·학습 내용 46
〈표 8〉 2차시 교수·학습 내용 49
〈표 9〉 3차시 교수·학습 내용 52
〈표 10〉 4차시 교수·학습 내용 53
〈표 11〉 5차시 교수·학습 내용 54
〈표 12〉 교육프로그램 학습 준거 틀 56
〈표 13〉 STEM 통합 접근 개념 모형 60
〈표 14〉 1차시 토기·STEAM·보존과학 연관 표 61
〈표 15〉 2차시 자기·STEAM·보존과학 연관 표 62
〈표 16〉 3차시 금속·STEAM·보존과학 연관 표 63
〈표 17〉 4차시 청동기·STEAM·보존과학 연관 표 63
〈표 18〉 교육프로그램 사전 설문내용 65
〈표 19〉 교육프로그램 사후 설문내용 67
〈표 20〉 초상화를 소재로 한 가상프로그램 안 77
[그림 1] Yakman의 피라미드 모형 23
[그림 2] 창의적 STEAM 교육을 위한 '김진수의 큐빅 모형' 24
[그림 3] 경주 금관총에서 출토된 환두대도(環頭大刀·고리자루 큰칼)의 칼집 하단 33
[그림 4] 미스터리 유물 박스 47
[그림 5] 사전학습지 48
[그림 6] 자외선 조사기 학습지 51
[그림 7] 교육프로그램 활동사진 57
[그림 8] 보존과학을 활용한 박물관 STEAM 교육의 3요소 74
[그림 9] STEAM과 박물관 STEAM 비교 도표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