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는 197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고 있다. 그러나 급속한 사회변화와 함께 범죄의 양상 또한 급변하여 왔다. 범죄는 피해회복의 곤란성과 사회불안 심리의 확산에 따른 피해 등으로 무엇보다도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범죄는 사회의 발전과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과거와는 달리 무동기성 강력범죄도 발생되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범죄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이 커지면서, 가두방범 CCTV의 설치가 유행처럼 번지게 되었고, 이러한 증가추세는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렇듯 방범용 및 공공목적 CCTV 설치 증가로 자치단체에서는 CCTV의 유지 및 관리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이에 지자체들은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했고, 2011년에는 안전행정부에서 1,100억 원을 지원, 2014년까지 전국의 230개 기초자치단체별로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물론 CCTV 통합관제시스템은 그 자체만으로도 행정적 경제적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이러한 정책이 시민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모니터요원과 경찰의 행정작용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는 모니터요원과 경찰관, 통합관제센터의 영상자료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사관들을 대상으로 설문 및 면접 등을 통하여 CCTV 통합관제시스템의 경찰업무 활용성 제고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성능 CCTV의 설치 및 인공지능 등 신기술 도입
둘째, 광역생활권 위주의 통합관제센터 설치
셋째, 법제도의 정비와 정보보호대책 마련
넷째, 통합관제시스템의 설치 및 관리 표준마련
다섯째, 모니터링 기술도입 확대 및 모니터요원의 교육
여섯째,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조직, 인력 및 예산확보
이상의 연구가 앞으로 구축될 전국의 통합관제시스템이 단순한 CCTV 모니터 요원의 합동근무 장소가 아닌 CPTED 기법과 첨단 IT기술을 적용한 주민생활의 안전 확보를 위한 종합안전센터로 발전한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