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청소년기 대인관계의 중요성 11
2. 청소년기 대인 불안의 특징 13
3. 가족 이미지를 통한 대인불안 청소년 상담 15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9
1. 연구방법 19
2. 연구 참여자 21
3. 자료 수집 22
3-1. 개별 심층 면담 23
4. 검사도구 23
4-1. 문장완성검사(SCT) 23
4-2. 동적 가족화(KFD) 24
4-3. 청소년 대인불안척도(Social Anxiety Scale for Adolescents: SAS-A) 25
5. 자료 분석 26
IV. 연구결과 28
1. 연구 참여자 소개 28
2. 대인관계의 불안이 높은 청소년과 대인관계의 불안이 낮은 청소년 SCT의 가족 특징을 통한 이미지 비교 33
2-1. 대인 불안이 높은 청소년의 SCT 작성내용 34
2-2. 대인 불안이 낮은 청소년의 SCT 작성내용 35
3. 대인불안이 높은 청소년과 대인불안이 낮은 청소년 KFD의 가족 특징을 통한 이미지 비교 37
3-1. 대인불안이 높은 청소년 37
3-2. 대인불안이 낮은 청소년 41
4. 대인불안이 높은 청소년과 대인불안이 낮은 청소년의 가족이미지 비교 44
4-1. 대인불안이 높은 청소년이 표현한 가족이미지 44
4-1-1. 가족 내 폭력 45
4-1-2. 가족구성원간의 무관심 45
4-1-3. 가족에 대한 분노 47
4-2. 대인불안이 높은 청소년이 만들고 싶은 가족이미지 48
4-2-1. 가족간의 관심과 사랑 49
4-2-2. 가족의 소통과 신뢰 49
4-3. 대인불안이 낮은 청소년이 표현한 가족이미지 50
4-3-1. 가족의 희생 51
4-3-2. 가족의 협력 52
4-3-3. 가족 간의 관심과 사랑 53
4-4. 대인불안이 낮은 청소년이 만들고 싶은 가족이미지 54
4-4-1. 가족의 발전 54
4-4-2. 가족의 건강 55
V. 결론 및 제언 56
1. 연구결과 요약 56
2. 논의 57
3. 제언 59
참고문헌 61
부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