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1
3. 용어 정의 12
1) 화상교육 12
2) 화상 환아의 부모 12
3) 스트레스 12
II. 문헌 고찰 13
1. 아동화상 13
1) 아동의 화상 13
2) 아동 화상의 후유증 15
2. 화상 환아 부모의 스트레스 16
III. 연구방법 20
1. 연구 설계 20
2. 연구 대상 21
소아 환아 21
부모 21
3. 화상 교육의 중재자료 개발과 적용 22
1) 화상 교육안 22
2) 연구 방법 23
4. 연구 도구 : 스트레스 측정도구 23
5. 자료 분석 방법 24
IV. 연구 결과 25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2)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등성 검사 26
3) 대상자의 스트레스 관련 동등성 검사 28
2. 환아의 화상관련 특성 29
3. 화상교육이 화상부모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31
4. 대상자의 문항별 스트레스 변화 정도 33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차이 36
6.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하부영역별 변화 정도의 차이 37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증상불편감에 관한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차이 37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상치료과정에 관한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차이 39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후유증에 대한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차이 40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에 관한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차이 41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료진 태도에 관한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차이 42
6)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위지지에 대한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차이 43
7)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위환경에 대한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차이 44
7. 대상자의 스트레스 변화 정도의 영역별 상관관계 46
V. 논의 48
VI.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1
부록 64
〈부록 1〉 설문지 64
〈부록 2〉 화상교육 자료 68
〈부록 3〉 대상자에 대한 화상 교육 중재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