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들이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과 실력을 갖추고 있어서 뷰티 산업 종사자들은 자신의 성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트렌드 교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 시스템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뷰티 산업은 유행에 날카롭고 고객의 만족을 통한 최종평가를 내리는 서비스이므로, 이론과 실무 능력 면에서 새롭고 다양한 교육이 요구되어지며, 이와 같은 변화에 매우 민감한 뷰티 산업은 지식과 기술의 노후화 및 갱신 주기가 매우 빠르므로 지속적인 트렌드 교육과 학습이 필수적이다. 향후 뷰티 산업이 성장하고 발전되기 위한 전략으로는 부가가치와 효용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뷰티 산업 종사자들은 트렌드 교육에 적극 투자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뷰티 산업 종사자들의 트렌드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여 실태를 알아보고 트렌드 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뷰티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4년 7월 1일부터 7월30일에 부산 경남 일대의 뷰티 산업 종사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하였고, 배포한 설문지 중 회수 된 241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구성 내용은 일반적인 특성, 트렌드 교육의 인식, 트렌드 교육의 운영실태, 트렌드 교육의 선호도, 트렌드 교육 후 효과, 트렌드 교육 후 만족도, 트렌드 교육 후 개선방안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급과 경력에 따라 트렌드 교육의 인식에 대한 차이가 있으며 이는 교육자나 교육생이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나타났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포화상태인 미용교육기관 및 미용관련 교육학과에 시설 및 예산을 투자하여 정부 차원에서 미용 산업의 장기적인 인재 육성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의 트렌드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면 한정된 소수의 미용인들만이 트렌드 교육을 받고 있다. 소외 된 미용인들이 트렌드에 대한 개념이나 시즌 유행에 대한 즉각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전국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트렌드 교육 후 능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원장의 단독적인 판단이 아니라 직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여 직장 내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직원들 모두가 장인정신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직장 내 소통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뷰티 산업의 문제점들을 알 수 있으며, 미용분야 트렌드 교육은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이가 많고 적고, 경력이 높고 낮음을 떠나 뷰티 종사자들이 기술향상을 게을리하지 않고, 자신의 역량을 높이는데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어려운 미용 산업의 길을 터주고 있어, 앞으로의 미용 산업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