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내용 14
1.3. 문헌 검토 15
제2장 신규항로 개통에 따른 선박 운항 패턴 변화 16
2.1. 파나마 운하의 확장 16
2.2. 파나마 운하 확장으로 인한 컨테이너 시장의 변화 26
2.2.1. 해상운송루트에 미치는 영향 26
2.2.2. 항만에 미치는 영향 28
2.2.3. 시사점 29
2.3. 북극항로의 현재 31
2.4. 북극항로 개발로 인한 컨테이너 시장의 변화 33
제3장 터미널 선적계획 고찰 38
3.1. 컨테이너 운송 및 하역시설 38
3.1.1. 컨테이너 터미널 38
3.1.2. 컨테이너 용기 40
3.1.3. 컨테이너 선박 42
3.2. 선박의 안전성 및 컨테이너 적재 46
3.2.1. 선박의 안정성 46
3.2.2. 중량컨테이너에 의한 선복 손실 48
제4장 선적계획시스템개선방향 54
4.1. 무게 가중 TEU 개념 도입 54
4.2. 선적 효율성 분석 55
1) 14,036TEU M/V MSC RAPALLO 55
2) 14.036TEU M/V MSC LA SPEZIA FT423R 56
3) 12,991TEU M/V MSC LAURENCE FS423R 56
4) 13,798TEU M/V MSC GAIA FS422R 57
5) 14,036TEU M/V MSC DEILA FD422R 57
6) 9,178TEU M/V MSC ESTHI FG420A 58
7) 17,000TEU M/V MSC LONDON FT429R 58
4.3. 시사점 61
제5장 결론 63
5.1. 요약 63
5.2. 제안 사항 및 한계점 64
참고문헌 65
[표 1-1] 글로선 선사의 자금 수혈 현황 11
[표 2-1]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의 비교 19
[표 2-2] 파나막스와 포스트 파나막스 컨테이너선의 재원 비교 20
[표 2-3] 파나마 운하 확장에 따른 경제적 가치 22
[표 2-4] 파나마 운하 확장 공사비 내역 25
[표 3-1] 선박의 대형화에 따른 제원의 변화 43
[표 3-2] 컨테이너 선박 크기별 슬롯당 평균 무게 52
[그림 1-1] 컨테이너 선복의 추이... 9
[그림 1-2] 선박연료(bunker) 가격의 추이... 10
[그림 1-3] 글로선 선사의 수익률... 12
[그림 2-1] 파나마 운하 확장공사 개요... 16
[그림 2-2] 아시아-북미 화물 주요 운송로... 17
[그림 2-3] 신설 갑문 횡단면도... 24
[그림 2-4] 미국행 주요항로 현황... 27
[그림 2-5] 파나마 확장으로 인한 미국의 지역별 영향... 30
[그림 2-6] 북극 해도... 31
[그림 2-7] 북극 해빙의 추이... 32
[그림 2-8] 북극해를 통한 여러 항로들... 34
[그림 2-9] 미래 개척 예정인 북극 항로... 35
[그림 2-10] 빙해역의 항로를 통과하는 쇄빙상선... 36
[그림 3-1] 컨테이너 터미널의 구성 39
[그림 3-2] 4개의 GT에 할당된 컨테이너 작업 개수의 예 40
[그림 3-3] ISO 컨테이너의 규격 41
[그림 3-4] 선박의 대형화 추이 42
[그림 3-5] 선박의 대형화에 따른 제원의 변화 42
[그림 3-6] 선박 클레스(class)에 따른 선체길이의 변화... 43
[그림 3-7] 선박 클레스(class)에 따른 row 수의 변화... 44
[그림 3-8] 컨테이너 선박의 bay 구성 45
[그림 3-9] 컨테이너 선박의 갑판 상,하단의 row 및 tier의 구성 45
[그림 3-10] 선박 횡단면과 종단면 46
[그림 3-11] 선박의 응력 48
[그림 3-12] 20'와 40'의 혼합적재 상태에서 선체에 가해지는 무게의 계산... 49
[그림 3-13] 중량카고에 의한 선복 손실의 예 50
[그림 3-14] 컨테이너에 가해지는 힘의 유형 51
[그림 3-15] 선박 클레스(class)에 따른 재화중량의 변화... 52
[그림 3-16] 선박 클레스(class)에 따른 단위 슬롯(slot) 당 평균 재화중량의 변화... 53
[그림 4-1] 중량20'카고로 인한 선복 손실의 예 54
[그림 4-2] 아시아-유럽항로에서 25노트에서의 단위 TEU... 59
[그림 4-3] 상해교역소 컨테이너 운임 지수 (2014)... 60
[그림 4-4] 컨테이너선 및 단위teu당 비용분석... 60
[그림 4-5] 선복 활용도에 따른 선박 크기 별 단위 슬롯(slot)당 운용비용 비교... 61
[그림 4-6] 선복 활용도에 따른 선박 크기 별 단위 슬롯(slot)당 운용비용 비교...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