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부산항 한일 정기여객운송사업 현황 13
제1절 부산항 해상여객운송사업 현황 13
1. 부산항 해상여객운송 현황 13
2. 부산항 한일 정기여객항로의 개요와 현황 15
3. 부산항 한일 정기해상여객운송사업 현황 17
4.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23
제2절 부산을 통한 한일정기여객운송 실적현황 25
1. 부산항 한일 정기해상여객운송 실적현황 25
2. 김해공항 한일 정기항공여객운송 실적현황 26
3. 해상과 항공의 시장점유율 추이 28
제3장 한일 정기해상여객항로의 실태분석 29
제1절 항로별 여객수요흐름의 분석 29
1. 부산~후쿠오카 항로 고속선의 여객수요흐름 분석 29
2. 부산~후쿠오카 항로 화객선의 여객수요흐름 분석 31
3. 부산~시모노세키 항로 화객선의 여객수요흐름 분석 32
4. 부산~대마도 항로 고속선의 여객수요흐름 분석 34
5. 부산~오사카 항로 화객선의 여객수요흐름 분석 35
제2절 한일 정기해상여객운송의 설문조사 분석 37
1. 설문조사 개요 37
2. 설문조사분석 37
3. 설문조사분석 요약 49
제3절 국적선사의 경영분석 49
1. 경영분석 개요 49
2. 국적선사의 주요 재무상태 및 손익항목 지표분석 50
3. 국적선사 및 3대 운송산업 경영지표 비교분석 53
제4절 여객사업의 지원사례 분석 63
1. 부산시 타교통수단 정책지원 사례 63
2. 국내 타지역 해상여객사업 정책지원 사례 66
3. 일본 해상여객사업 정책지원 사례 67
4. 금융 정책지원 사례 69
제4장 부산항을 통한 한일 정기여객운송의 활성화 방안 69
제1절 부산항을 통한 한일 정기여객운송의 활성화 방안 69
1. 고객니즈전략 69
2. 여객선사 지원 70
3. 시설 개선 71
4. 제도적 지원 72
5. 행정체계 개선 72
6. 협력체계 구축 73
7. 국적정기크루즈 유치 73
제5장 결론 74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6
참고문헌 77
부록 78
1. 설문지(한국어) 78
2. 설문지(일본어) 82
〈표 2-1〉 부산항 여객운송실적(2008년~2014년) 14
〈표 2-2〉 부산항을 기점으로한 항로별 국제여객선 운항현황 16
〈표 2-3〉 한일간 해상여객운송선사 현황(2014년 12월 현재) 17
〈표 2-4〉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시설현황 23
〈표 2-5〉 국제여객터미널별 종합평가 모형 25
〈표 2-6〉 한일 해상여객운송 실적현황 25
〈표 2-7〉 항로별 여객실적 현황 26
〈표 2-8〉 항공사별 여객운송 실적(부산~규슈) 27
〈표 2-9〉 항로별 여객실적 현황(부산~규슈) 27
〈표 3-1〉 부산~후쿠오카 항로 여객수요흐름(고속선)도표 30
〈표 3-2〉 부산~후쿠오카 항로 여객수요흐름(화객선)도표 31
〈표 3-3〉 부산~시모노세키 항로 여객수요흐름(화객선)도표 33
〈표 3-4〉 부산~대마도 항로 여객수요흐름(고속선)도표 34
〈표 3-5〉 부산~오사카 항로 여객수요흐름(화객선)도표 36
〈표 3-6〉 해상여객운송 이용목적 38
〈표 3-7〉 여행타입 38
〈표 3-8〉 여행기간 39
〈표 3-9〉 동반인원 39
〈표 3-10〉 여행지 선택시 고려요인 40
〈표 3-11〉 해상여객운송 선택사유 40
〈표 3-12〉 여객선요금의 여행경비중 비율 41
〈표 3-13〉 여객선의 요금수준 41
〈표 3-14〉 여객선요금수준에 대한 이유 42
〈표 3-15〉 여객선 이용횟수 42
〈표 3-16〉 이용횟수 변화 43
〈표 3-17〉 이용횟수 빈도변화 43
〈표 3-18〉 해상여객운송의 만족도 및 관광인프라의 만족도 45
〈표 3-19〉 해상여객운송 이용시 불편사항 46
〈표 3-20〉 해상여객운송 활성화 및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에 대한 의견 47
〈표 3-21〉 정부나 지자체 요금지원비율 48
〈표 3-22〉 한일해상항로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48
〈표 3-23〉 국적선사의 연도별 주요 자산항목의 추세 50
〈표 3-24〉 국적선사의 연도별 부채와 자본항목의 추세 51
〈표 3-25〉 국적선사의 연도별 손익항목의 추세 52
〈표 3-26〉 총자산증가율 53
〈표 3-27〉 매출액증가율 54
〈표 3-28〉 매출액순이익률 55
〈표 3-29〉 매출액영업이익률 56
〈표 3-30〉 매출원가대매출액 58
〈표 3-31〉 유동비율 59
〈표 3-32〉 부채비율 60
〈표 3-33〉 매출채권회전율 61
〈표 3-34〉 매입채무회전율 62
〈표 3-35〉 부산시 국제항공노선 확충 지원조례 주요내용 63
〈표 3-36〉 부산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지원 추이 64
〈표 3-37〉 부산시 마을버스 재정지원 추이 65
〈표 3-38〉 부산시 택시 재정지원 추이 65
〈표 3-39〉 부산시 도시철도 재정지원 추이 65
〈표 3-40〉 광양시 광양항 활성화 지원조례 주요내용 66
〈표 3-41〉 제주특별자치도 국제항공노선 및 국제 해상여객운송노선 확충 지원 주요내용 67
〈그림 2-1〉 부산항 해상여객운송 추이(2008년~2014년) 14
〈그림 2-2〉 부산항을 통한 한일 정기여객항로 16
〈그림 2-3〉 선박사진(미래고속 코비시리즈) 18
〈그림 2-4〉 선박사진(JR규슈고속선 비틀시리즈) 19
〈그림 2-5〉 선박사진(카멜리아라인 뉴카멜리아) 20
〈그림 2-6〉 선박사진(대아고속해운 오션플라워) 20
〈그림 2-7〉 선박사진(팬스타라인 팬스타드림) 21
〈그림 2-8〉 선박사진(관부훼리 하마유) 22
〈그림 2-9〉 선박사진(부관훼리 성희) 22
〈그림 2-10〉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전경 및 선석배치도 24
〈그림 2-11〉 국제여객터미널별 종합평가 모형 24
〈그림 2-12〉 부산~후쿠오카 캐리어별 시장점유율 추이 28
〈그림 3-1〉 부산~후쿠오카 항로 여객수요흐름(고속선)도표 30
〈그림 3-2〉 부산~후쿠오카 항로 여객수요흐름(화객선) 32
〈그림 3-3〉 부산~시모노세키 항로 여객수요흐름(화객선)도표 33
〈그림 3-4〉 부산~대마도 항로 여객수요흐름(고속선) 35
〈그림 3-5〉 부산~오사카 항로 여객수요흐름(화객선)도표 36
〈그림 3-6〉 총자산증가율 54
〈그림 3-7〉 매출액증가율 55
〈그림 3-8〉 매출액순이익률 56
〈그림 3-9〉 매출액영업이익률 57
〈그림 3-10〉 매출원가대매출액 58
〈그림 3-11〉 유동비율 59
〈그림 3-12〉 부채비율 60
〈그림 3-13〉 매출채권회전율 61
〈그림 3-14〉 매입채무회전율 62